뉴스 > 종목속보 -> 전체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경남 경제 특정 소수업종에 지나치게 의존…다각화해야"
2019-10-16 16:58:08 

창원국가산업단지 전경
사진설명창원국가산업단지 전경




경남 경제가 특정 소수업종에 지나치게 의존하면서 저부가가치의 터널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구조를 띠고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한국은행 경남본부는 16일 발간한 '경남지역 산업위기 대응을 위한 산업구조 고도화 전략' 보고서에서 이런 문제점을 지적했다.

보고서는 우선 경남 경제 문제점으로 '기타 운송장비 제조업', '기타 기계 및 장비제조업', '금속 가공제품 제조업',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고무 및 플라스틱 제품 제조업' 등 5개 업종에 대한 의존도가 70%에 달하는 등 소수 업종에 크게 의존하는 양상을 보인다고 지적했다.

종사자 수·부가가치 기준으로 소수 업종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커 해당 업종에서 경기침체가 발생하면 경남 산업 전체에까지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조선업 불황이 통영, 거제뿐 아니라 경남 전체에 퍼진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또 전자부품·의료·광학기기·컴퓨터 등 정보기술(ICT) 산업이나 고기술, 고부가가치 산업 상당수가 최근 침체 상황에 빠졌다고도 지적했다.

지역경제 성과를 평가하는 대표적인 지표인 지역내총생산(GRDP) 증가율 부분에서 경남이 전국 최하위 수준인 것도 고기술, 고부가치산업 침체와 관련이 있다고 덧붙였다.

인구 측면에서는 15∼29세 청년층 유출이 심한 점도 경남 경제의 큰 문제점으로 보고했다.

보고서는 현재 경남 산업구조 고도화를 위한 정책과제로 주력산업 고부가가치화, 산업 다각화를 제시했다.





[연합뉴스]

Copyrights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종목속보 -> 전체 목록보기
이준석 "페미니즘이 성경인가" VS 진.. 21-04-14
[뉴욕유가] 中 지표 개선·OPEC 수요.. 21-04-14
- "경남 경제 특정 소수업종에 지나치.. 16:58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06.11 15:5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3,249.32 ▲ 24.68 0.77%
코스닥 991.13 ▲ 3.36 0.34%
종목편집  새로고침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