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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루코, 車배터리 부품 5천억 수주 대박
2020-08-10 17:06:30 

알루미늄 압출전문 중견기업인 알루코가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10일 전병일 알루코 대표는 "전기차용 배터리를 생산하는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을 통해 글로벌 자동차 업체인 폭스바겐과 다임러그룹에 전기차 배터리 핵심 부품인 배터리 팩 하우징을 공급한다"며 "작년부터 본격적으로 전기차용 배터리 사업을 확대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 대표는 "현재 확정된 배터리 팩 하우징 공급 물량만 4억달러(약 4750억원) 규모"라며 "추가로 계약할 물량도 최소 3억달러(약 3560억원) 이상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추가 계약이 실제로 성사될 경우 총수주액은 8000억원대를 훌쩍 넘어서는데, 이는 지난해 알루코 연간 매출액(4543억원)의 두 배 가까이에 달하는 규모다.
이는 10년간 장기계약이라 당분간 수주량도 안정적으로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알루코는 LG화학이 양산하는 폭스바겐그룹 전기차용 배터리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 팩 하우징 계약을 수주해 지난 6월부터 배터리 팩 하우징 납품을 시작했다. 내년 초 추가 계약도 추진 중이다. SK이노베이션으로부터는 다임러그룹과 포드자동차 전기차용 배터리 팩 하우징을 수주해 올 하반기부터 본격 납품에 들어간다.

또 삼성SDI와도 현재 신제품 개발을 위한 샘플 테스트를 진행 중인데 납품계약이 체결된다면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주도하는 국내 빅3 업체 모두에 배터리 팩 하우징을 공급하게 된다. 알루코는 5만3000평 규모 베트남 타이응우옌 공장에서 폭스바겐과 다임러가 양산을 준비 중인 전기차용 배터리 팩 하우징을 생산할 계획이다.

전 대표는 "배터리 팩 하우징은 배터리 셀이 과열되는 것을 막기 위해 열전도율이 좋은 알루미늄 소재를 주로 사용한다"며 "알루미늄 압출용 소재 개발 기술부터 금형 설계 및 제작, 정밀 압출, 소성·가공 공정, 용접·조립까지 고강도 알루미늄 관련 토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게 알루코의 강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 대표는 "현재 알루코의 사업 포트폴리오 주력은 전기차 배터리 등 전기 분야와 삼성·소니·파나소닉 등에 납품하는 알루미늄 소재 분야"라며 "최근 전기자동차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수요가 가파르게 늘고 있는 전기차 배터리 핵심 부품인 배터리 팩 하우징 분야를 신성장동력 사업으로 삼아 시장을 확대해 나가는 중"이라고 전했다.

일반적으로 전기차 배터리는 셀(cell), 모듈(module), 팩(pack)으로 구성된다. 수많은 배터리 셀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셀을 여러 개로 묶은 모듈로 만들고, 그 모듈을 또 여러 개 묶어 팩이라는 형태로 만들어 전기차에 탑재한다. 배터리 팩 하우징은 전기차용 배터리의 셀을 보호하기 위한 핵심 부품이다. 전력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배터리 셀 온도가 올라가는데 이때 셀이 과도하게 과열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열 방출이 용이하고 열전도율이 우수한 알루미늄 소재가 많이 사용된다. 알루미늄 합금은 강철의 3분의 1 정도로 가볍고, 탄소섬유복합재보다 가공하기 쉽고 가격도 저렴하다.

알루코의 전신은 1956년 알루미늄 제조와 압출 전문업체로 국내 최초로 설립된 동양강철이다.
박도봉 알루코 회장은 2002년 동양강철을 인수해 2015년 사명을 알루코로 바꾸고, 한국과 베트남에 연간 15만t 규모의 압출 설비를 보유한 국내 최대 알루미늄 압출 회사로 키워냈다. 알루미늄 압출 업계 최초로 중앙연구소를 설치했고 알루미늄 제품 제조 관련 100여 건의 국내 특허를 확보하고 있다. 그동안 주로 알루미늄·PVC 창호 제품과 커튼월 그리고 글로벌 전자업체의 TV용 메탈 톱 섀시, 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 케이스 등을 공급해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수익성이 낮은 창호용 알루미늄 비중을 줄이고 전기자동차 배터리 등 첨단산업용 부품 소재 위주로 사업구조를 개편해 가고 있다.

[안병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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