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전체뉴스 -> 매일경제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공유車서 배달서비스로…고용 지켜내
2020-08-10 17:39:00 

"코로나19로 각국이 봉쇄 조치를 내렸을 때, 그랩(Grab)은 단 2개월 만에 동남아시아 6개국에서 차량 운전자 약 14만9000명을 배달 서비스로 재배치했습니다. 일자리를 잃을 뻔했던 운전자들은 소득을 유지할 수 있었고, 폭증한 배달 물량도 소화할 수 있었지요."

동남아 최대 차량공유 서비스업체 그랩을 이끌고 있는 밍마 사장은 최근 매일경제신문과 인터뷰하면서 "코로나19 사태로 그랩의 사업이 일부 타격을 받았지만, 긍정적 영향이 기대되는 새 트렌드를 포착해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코로나19 사태가 안정되더라도 배달 수요는 수그러들지 않을 것"이라며 "디지털 전환도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돼 오프라인 상점과 파트너십을 늘리고 그랩머천트(판매자 플랫폼) 등 신규 사업을 확장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2012년 말레이시아에서 차량공유 서비스로 출발한 그랩은 음식 주문, 배달, 쇼핑, 금융, 결제 등 디지털과 결합해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빠르게 넓혀나가고 있다.
밍마 사장은 "코로나19가 디지털 경제를 더 키우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구글과 테마섹(Temasek)에 따르면 동남아 인터넷 경제 규모는 지난 4년간 3배 이상 증가해 지난해 기준 1000억달러로 성장했다. 2025년에는 3000억달러 규모로 전망된다.

"팬데믹으로 '웨트 마켓(wet market·동남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신선식품 등을 파는 재래시장)'도 온라인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코로나19발 타격을 받은 식당이나 편의점이 많은데, 신속히 온라인 전환을 돕고자 합니다. 지난 6월 초 내놓은 '그랩머천트'도 이 같은 이유에서 시작했습니다."

그랩머천트는 판매자들이 온라인 스토어 개설, 전자결제, 매출 분석, 비품 구매 등을 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이다. 생필품을 배달해주는 '그랩마트'는 6월부터 동남아 8개국으로 확대했다. 컨시어지 서비스인 '그랩어시스턴트'도 늘려나가고 있다. 그랩어시스턴트는 사용자가 배달 기사를 선택하면 일을 대신 처리하거나, 그랩마트에 없는 상품을 대신 구매해주는 서비스다. 소상공인들을 위한 원격 '그랩페이' 링크도 개발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이 원격 링크를 통해 결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밍마 사장은 "코로나19 종식이 요원한 상황에서 그랩이 주목하는 신규 사업들"이라고 설명했다.

금융 분야도 강화하고 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서비스를 통한 은행 업무가 일상화하면서 디지털 금융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밍마 사장은 "그랩을 가장 잘 설명하는 키워드는 '문제 해결 플랫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랩은 설립 초기에 동남아 교통 혼잡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했지만, 신흥 중산층 성장과 스마트폰 보급에 따라 음식 배달, 금융 등으로 확장해왔다"고 말했다. 밍마 사장은 "동남아에선 은행, 차량 호출, 쇼핑 등 생활의 모든 영역을 스마트폰으로 해결한다"며 "그랩은 앞으로도 '생활 필수 애플리케이션(앱)'이라는 관점에서 사업 기회를 포착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랩은 '그랩케어'(24시간 이용 가능한 의료진 전용 병원 출퇴근 서비스)와 '그랩리스폰스'(코로나19 의심 환자 전용 비응급 병원 이송 서비스) 등 코로나19 관련 헬스케어 서비스도 선보이고 있다. 밍마 사장은 "싱가포르 무역산업부와는 데이터 공유를 통해 코로나19의 경제적 영향을 분석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주연 기자]

기사 관련 종목

종목명 현재가 등락 등락률(%)
레이 42,300 ▼ 1,300 -2.98%
 
전체뉴스 -> 매일경제 목록보기
내 얼굴도 새겨줘…백악관 "러시모어.. 20-08-10
한국은 싫어해도 사랑의 불시착은 봤.. 20-08-10
- 공유車서 배달서비스로…고용 지켜내 17:39
文대통령 "부동산시장 감독기구 설치.. 20-08-10
현대차 `아이오닉` 전기차 전용으로.. 20-08-10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09.22 11:02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350.70 ▼ 38.69 -1.62%
코스닥 847.42 ▼ 19.57 -2.26%
종목편집  새로고침 

mk포토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