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전체뉴스 -> 매일경제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단초점 안경, 가상으로 착용해 온라인 구매 가능
2021-11-30 21:44:05 

앞으로는 단초점 안경을 가상으로 착용해보고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게 된다.

30일 기획재정부는 이해관계자와 관계 부처 등으로 구성된 '한걸음 모델' 상생 조정기구 논의 끝에 단초점 안경 전자상거래와 관련해 합의안을 이끌어냈다고 30일 밝혔다.

한걸음 모델은 신사업 제도화와 관련한 갈등을 조정해 합의안을 마련해 상생을 유도하는 사회적 타협 제도다. 현재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에 따라 안경의 온라인 판매는 허용되지 않는다.
이에 안경판매업체 라운즈는 가상 착용 기술을 활용한 안경 전자상거래를 제한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2019년 규제 샌드박스를 신청했지만, 국민 눈 건강 관련 우려가 제기돼 정부가 검토를 보류했다.

하지만 영업권 침해 등을 우려하는 기존 안경 업계와 신기술을 활용하려는 라운즈 간 갈등이 이어지자 정부는 단초점 안경 전자상거래를 올해 한걸음 모델 적용 과제로 선정했다. 이후 대한안경사협회, 라운즈, 한국소비자연맹 등 이해관계자와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상생조정기구를 구성해 8차례 회의를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조정 난도가 높은 이중·다초점 안경은 논의 대상에서 제외됐다.
참여자들은 보건의료인으로서 안경사의 전문성·중요성과 라운즈의 가상 착용 기술의 유용성과 활용 필요성을 놓고 공감대를 이뤘다.

그 결과 보건복지부가 안경 전자상거래의 기술·제도적 요건과 기준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이해 관계자와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합동 연구를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대한안경사협회와 라운즈 간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라운즈의 가상 착용 기술을 안경업소에서 활용하는 등 협업도 추진하기로 했다.

기재부는 "이번 합의는 갈등이 계속돼 온 보건의료 분야에서 한걸음 모델을 활용해 합의한 첫 사례"라며 "라운즈의 가상 착용 기술을 안경업소에서 활용해 안경 판매 서비스를 제고하고 판로를 확대하는 상생협력 방안을 마련한 것"이라고 자평했다.

[김정환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뉴스 -> 매일경제 목록보기
오미크론發 조정장에 상승 베팅한 개.. 21-11-30
"밤에 잘 자기 위해 투자한다"…`슬.. 21-11-30
- 단초점 안경, 가상으로 착용해 온라.. 21:44
코넥스 대장주의 험난한 코스닥 상장.. 21-11-30
"한끼에 38만원 식사도 줄섰다"…2스.. 21-11-30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01.27 15:5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614.49 ▼ 94.75 -3.50%
코스닥 849.23 ▼ 32.86 -3.73%
종목편집  새로고침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