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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들 그렇게 담더니…35만원 찍었던 LG엔솔 주가 50만원 눈앞
2022-09-06 17:50:02 

LG에너지솔루션 주가가 4거래일 연속 상승하며 50만원에 바짝 다가섰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최대 수혜주로 부각되면서 외국인 매수세가 집중된 결과로 풀이된다.

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 주가는 이날 48만3500원에 거래를 마감하며 50만원 선을 눈앞에 두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주가는 상장 이후 줄곧 하락세를 보이면서 지난 7월 4일 장중 35만2000원을 기록하며 저점을 찍은 뒤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7월 말 전체 상장 주식 중 86.1%의 의무보호예수가 해제되면서 오버행(잠재적 대기 물량) 위험이 해소된 이후 상승세가 두드러진다.

지난 7월 28일부터 이달 6일까지 LG에너지솔루션 주가는 16.37% 올랐고, 시가총액은 97조2270억원에서 113조1390억원으로 늘어났다. 같은 기간 SK이노베이션 주가가 3.02% 상승하는 데 그치고 삼성SDI 주가가 3.11% 하락한 것과는 차별화된 흐름이다. 이 기간 LG에너지솔루션 주가 상승을 견인한 것은 외국인 매수세였다. 이달 5일을 제외하고 외국인은 매일 LG에너지솔루션을 순매수했다. 순매수 규모만 9285억원에 달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IRA 시행으로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할 미국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글로벌 1위 자리를 두고 경쟁 중인 CATL에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게 됐다.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미국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2021년 64GWh에서 2023년 143GWh, 2025년 453GWh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평균 성장률만 63%에 달한다.

법안에 따르면 내년부터 북미에서 생산된 전기차를 구입할 때 대당 7500달러(약 987만원)의 보조금을 세액공제 형태로 지급받을 수 있다.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배터리 핵심 자재(리튬·니켈·코발트 등)를 미국 또는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맺은 국가에서 공급받아야 한다. 또 북미에서 제조되는 배터리의 주요 부품(양극재·음극재·전해액·분리막) 비율이 50% 이상이어야 한다. 이에 따라 글로벌 자동차 생산업체들은 미국에서 자동차를 판매하기 위해선 중국산 배터리와 부품을 사용하기 어려워졌다.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현지에 이미 배터리 단독 생산공장을 가동하고 있고, 제너럴모터스(GM)·혼다와 합작법인을 설립해 신규 공장을 건설 중이거나 계획하고 있는 것도 호재로 작용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미시간주 홀랜드 단독 공장에서 배터리를 생산 중이며, 생산능력을 2025년까지 현재 5GWh에서 25GWh로 늘리기 위한 증설 사업을 추진 중이다.

북미 3대 완성차 업체인 GM과 합작해 만든 '얼티엄셀즈'가 미국 오하이오에 건설한 1공장은 지난 1일 배터리 시제품 생산을 시작했다. 테네시주, 미시간주에서도 각각 2공장, 3공장 건설을 추진 중이다.
지난달 29일에는 일본 완성차 업체 혼다와 합작법인을 설립해 미국 현지 배터리 생산공장을 설립한다고 밝혀 주가가 추가 상승했다.

조철희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LG에너지솔루션의 북미 고객 확보 전략은 가장 공격적이고 진출 시점도 빠르다"면서 "광산 직접 투자도 진행 중이고 북미 폐배터리 협력사도 확보해둔 상황이라 현지 생산 준비에서 상대적으로 우위에 서 있다"고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이 중국 시장을 제외한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도 주가 상승을 이끌었다. 5일 SNE리서치에 따르면 2022년 1~7월 판매된, 중국 시장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EV, PHEV, HEV)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LG에너지솔루션이 1위를 기록했다.

[김제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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