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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005380) 원가 부담 심화, 반도체 쇼티지 지속
2022-01-17 10:52:44 

4Q21 Preview: 4Q21에도 반도체 쇼티지가 지속됨에 따라 생산 부진에 따른 도매 판매 하락이 지속됐다.

4Q21 연결 기준 도매판매는 86만대로 전년 대비 14% 감소했다.

수익 기여도가 높은 내수와 미국 도매 판매는 각각 9% 24% 감소했다.

도매 판매의 감소를 원화 약세(+6%YoY)와 ASP 증가(+7%YoY)가 상쇄해 4Q21 매출액은 31조 9,913억원으로 전년 대비 9% 증가할 전망이다.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원재료비 증가와 R&D 등 비용 증가가 지속됨에 따라 4Q21 영업이익은 1조 7,003억원(+36%YoY)으로 컨센서스(1조 8,535억원)를 하회할 전망이다.




본격적인 물량 회복은 하반기: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으로 주요 반도체 밸류 체인이 위치한 중국 및 동남아 국가들의 락다운 및생산 차질로 차량용 반도체 쇼티지가 지속되고 있다.

반도체 생산 정상화 시에도 넘어야 할 산은 또 있다.

TSMC 등 주요 파운드리 업체들이 반도체 가격을 1Q22 이후 인상함에 따라 새로운 계약 단가에 대한 1~2차 부품 업체와 자동차 OE간의 원가 조정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현대차의 본격적인 생산 정상화는 22년 하반기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게다가 22년에는 강판 및 반도체 등 주요 원재료비의 상승으로 원가율 하락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21년 및 22년 영업이익 추정치를 기존 대비8%, 14% 하향한다.




22년 실적 개선 지속 예상: 22년 실적추정치 하향으로 목표주가를 270,000원으로 하향한다.

실적추정치 하향에도 동사의 실적은 22년 자동차 업종 내 가장 안정적인 실적이 예상된다.

DB추정치 기준 동사의 22년 FWD PER는 7배로 글로벌 경쟁사들 대비 저평가 받고 있다.

투자의견을 BUY로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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