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캔인데 닫히네…이그니스, 국내 최초 개폐형 캔워터 `클룹` 출시
2022-05-19 17:37:58 

"현 시점에서 식품기업이 탄소 저감에 가장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은 단연코 포장재를 바꾸는 것이다."

박찬호 이그니스 대표는 19일 서울 중구에서 개최한 '지속가능한 식문화를 위한 이그니스 2.0 RE:PACKAGE 기자간담회'를 통해 "식품 혁신을 넘어 식품 포장재의 혁신을 이루고자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을 오랫동안 고민했다"면서 "이번에 출시한 '클룹(CLOOP)'은 국내 최초로 개폐형 마개 알루미늄 캔을 채택한 새로운 플레이버 워터"라고 소개했다.

알루미늄 캔은 75%의 높은 재활용율을 자랑하고 내구성이 강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한 번 개봉하면 다시 닫히지 않는다는 단점 때문에 그동안 휴대성과 보관 편의성이 필요한 물의 포장 용기로는 선호되지 않았다.
플라스틱 사용량이 매년 가파르게 상승하며 환경을 위협하고 있음에도 마땅한 대안이 없던 상황이다.

이그니스가 주목한 것은 개폐형 마개다. 박 대표는 "매일 마시는 물에 알루미늄 캔워터를 도입한다면 플라스틱 감축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판단해 클룹에 개폐형 마개를 도입했다"면서 "특히 탄산수 출시를 앞두고 제품을 여닫아도 내용물 본연의 성질을 오래 유지시킬 수 있는 리실러블 마개(resealable lid)를 찾았다"고 밝혔다.

이 개폐형 마개는 독일 음료수 캔 뚜껑 업체인 XOULUTION에서 국제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기존 페트형 마개보다 2.5배 이상 높은 밀봉력을 자랑한다.

클룹의 또 하나의 특징은 향이다. 이그니스는 사과, 복숭아, 레몬, 샤인머스캣 등 국내 소비자가 선호하는 향을 선정, 갓 수확한 과일에서 추출한 천연 과향을 담았다. 과당과 설탕, 당 대체제 등은 일체 배제했다.

클룹은 오는 26일부터 사과와 복숭아향의 플레이버 워터 2종(애플/피치), 레몬과 포도향의 탄산수인 스파클링 워터 2종(레몬/샤인머스캣) 등 총 4종의 제품 라인업을 갖추고 소비자를 만난다.
박 대표는 "올해 클룹 예상 매출은 100억원"이라며 "자사몰과 편의점을 비롯해 판매처를 다양하게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4년 설립된 이그니스는 국내 최초의 기능성 식음료 전문 기업이다. 자사몰 에잇템과 식음료 브랜드 랩노쉬, 그로서리서울, 한끼통살을 운영하고 있다. 기능성과 맛을 동시에 추구하는 혁신 제품으로 '지속 가능한 식문화'를 조성, 향후 사람·환경·기업이 함께 하는 건강한 미래를 위한 선순환의 연결고리를 확장해 나가는 것이 목표다.

[이하린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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