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전체뉴스 -> 매일경제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TV가 내 기분을 읽고 영화 추천해주네…LG U+, AI 기반 감정 콘텐츠 검색 기술 개발
2022-06-28 14:31:09 

LG유플러스가 AI 전문기업 '업스테이지'와 손잡고 인공지능(AI) 기반 감정 콘텐츠 검색 기술을 개발한다. 양사가 개발한 기술은 LG유플러스의 IPTV 서비스인 U+TV의 모든 콘텐츠에 적용될 예정이다.

양사는 '감성태그 추출 및 오피니언 기반 검색 모델링 수행 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업스테이지가 보유한 AI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U+TV가 제공하는 콘텐츠의 내용과 리뷰를 분석, 고객의 다양한 감정을 키워드로 콘텐츠를 분류·검색·추천하는 서비스를 개발한다.


최근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 확대로 영상 콘텐츠 수가 급증하면서 '의미기반 영상 검색'이 필수 기술로 자리매김 했다. 의미기반 영상 검색은 검색어에 포함된 내용을 '의미'를 기준으로 처리해 영상의 검색 정확도를 높이는 기법이다.

기존에는 영상을 나타내는 키워드를 사람이 직접 선정하는 방식으로 운영돼 객관성이 떨어지고, 인건비가 많이 드는 한편 이용자의 '감정'에 따른 분류가 장르나 주제에 국한됐다.

업스테이지는 자사의 AI 딥러닝 알고리즘으로 U+TV의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이 느끼는 다양한 감정을 키워드로 콘텐츠를 분류할 방침이다.

기존에는 콘텐츠를 공포나 로맨스 등 장르로 분류했다면 감정을 포함시켜 '으스스한 스릴러 영화'나 '가슴이 따뜻해지는 로맨스 영화' 등으로 세분화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이용자는 자신의 감정에 맞는 영상 콘텐츠를 쉽게 검색하거나 추천받을 수 있다.

양사는 우선 AI 모델 학습데이터 구축 및 감성태그 추출 모델링, 유사 감정 기반 검색엔진 등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이후 실증을 거쳐 U+TV에 해당 서비스를 적용할 방침이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LG유플러스와 협력을 강화하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넘어 AI 트랜스포메이션에 이바지할 수 있어 기쁘다"라며 "이용자들의 영상 검색 경험 개선에 필수적인 의미기반 영상 검색을 통해 LG유플러스의 고객만족도 증대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병기 LG유플러스 AI/Data사이언스담당(상무)은 "고객의 요구를 얼마나 정확하게 파악하고 알맞은 결과를 제공하느냐가 검색 기술의 본질"이라며 "LG유플러스는 AI 전문업체인 업스테이지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AI 기반의 검색 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미디어 검색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혁신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유플러스와 업스테이지가 손을 잡은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업스테이지는 지난해 말 부터 LG유플러스와 자문계약을 맺고 AI 서비스 개발과 AI 인재 양성 등에 대해 협력해오고 있다.

[김우현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관련 종목

종목명 현재가 등락 등락률(%)
LG 84,500 ▲ 1,100 +1.32%
LG유플러스 12,500 ▲ 50 +0.40%
 
전체뉴스 -> 매일경제 목록보기
[박용범 특파원의 월스트리트 인사이.. 22-06-28
세라젬,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브.. 22-06-28
- TV가 내 기분을 읽고 영화 추천해주.. 14:31
선망의 대상서 안티로… 샤넬의 추락 22-06-28
윤창호법·게임셧다운제 대표적 부실.. 22-06-28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08.12 15:5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527.94 ▲ 4.16 0.16%
코스닥 831.63 ▼ 0.52 -0.06%
종목편집  새로고침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