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전체뉴스 -> 매일경제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단독] 신세계는 하남, 현대는 다산…유통 공룡들, `와인 시장` 격돌 전망
2022-08-01 17:47:22 

코로나19 확산 후 국내 시장에서 와인 수요가 급증한 가운데 유통 빅3(롯데·현대·신세계)가 이르면 올해 하반기 시장 패권을 놓고 격돌할 것으로 보인다. 롯데그룹이 지난해 '보틀벙커'를 선보이자 신세계그룹과 현대백화점그룹이 이에 상응할 와인 전문매장을 각각 준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 이르면 올해 하반기 개점…"곧 발주 논의"



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그룹은 스타필드 하남점에 와인·주류 전문매장을 개점하고자 검토하고 있다. 익명을 요한 관계자 A씨는 "지난해 말 문을 닫은 PK마켓 부지에 (주류 전문매장이) 다른 브랜드 매장들과 함께 조성되는 안이 유력하다"고 말했다.


경쟁사인 현대백화점그룹 역시 와인·주류 전문매장 개점을 구상 중이다. 매장은 경기 남양주 다산신도시 소재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스페이스원 내에 들어설 전망이고, 와인 등 주류를 발주해보자는 논의가 그룹 내에서 오가고 있다.

업계에 능통한 다른 관계자 B씨는 "이르면 올해 하반기 안에 두 주류 전문매장이 각각 들어설 예정"이라며 "스타필드 하남의 경우 곧 제품 발주를 시작할 예정이고, 현대아울렛은 '보틀벙커' 같은 점포를 검토하는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백화점그룹은 현대그린푸드와 현대이지엘이 공동 출자한 와인유통사 '비노에이치'를 통해 공세적으로 매장을 준비 중이다. 신세계그룹 와인앤모어에서 근무한 와인 바이어도 영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 신세계·현대 앞선 롯데…보틀벙커로 '대박'



앞서 롯데그룹은 지난해 12월 롯데마트 잠실점을 제타플렉스로 전환하면서 매장 1층에 1322㎡(약 400평)에 달하는 와인 전문점 '보틀벙커'를 선보인 바 있다. 수천여종의 와인이 모인 이 매장은 국내 최대 규모 와인 전문점이다.

보틀벙커 1호점이 들어서고 제타플렉스로 변모하면서 롯데마트 잠실점은 리뉴얼 한 달 만에 매출이 전년보다 55% 늘어나고, 방문객 수가 33% 증가했다. 1호점이 성공 사례로 남은 뒤 지난 3월과 4월 잇따라 문을 연 창원중앙점과 광주상무점도 큰 인기를 끌었다.

신세계그룹과 현대백화점그룹이 와인·주류 전문매장을 선보이기로 한 건 오프라인 시장에서 이 같은 롯데그룹의 약진을 견제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신세계그룹의 경우 신세계엘앤비를 필두로 주류전문매장 '와인앤모어' 매장을 운영하는 등 이미 오프라인 시장에 진출한 상태지만, 최근 한국형 위스키 개발에도 착수하는 등 주류사업에 더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올해 국내 와인 수입액 1조원 규모 전망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와인 수입액은 5억6000만달러로 전년 대비 70%가량 성장률을 기록했다.
한때 '불모지'로 꼽혔던 국내 시장이지만, 올해 와인 수입액은 약 1조원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점쳐진다.

다만 일각에서는 와인 시장 성장세와 관련, 신세계그룹과 현대백화점그룹의 전문매장 구성이 늦은 감이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 주류업계 관계자는 "감염병 확산 때 한동안 인기였으나, 이제 시장 전반의 파이가 줄어드는 상황"이라며 "스테디셀러 와인 몇 종을 제외하면 잘 나가지 않는다. 규모가 작은 와인 샵은 폐점하는 곳도 많다"고 말했다.

[이상현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관련 종목

종목명 현재가 등락 등락률(%)
현대그린푸드 6,780 ▼ 190 -2.73%
현대백화점 56,700 ▼ 900 -1.56%
 
전체뉴스 -> 매일경제 목록보기
SK하이닉스, 고사양 CXL 메모리 샘플.. 22-08-01
한풀 꺾인 식품가격…세계 高물가 잡.. 22-08-01
- [단독] 신세계는 하남, 현대는 다산.. 17:47
"미워도 다시 한번" 美개미 빅테크 .. 22-08-01
美 역대급 투자에…신재생에너지ETF.. 22-08-01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09.23 15:5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290.00 ▼ 42.31 -1.81%
코스닥 729.36 ▼ 22.05 -2.93%
종목편집  새로고침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