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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이지웰(090850) 런닝맨 Briefing: 내실 있는 기업복지 플랫폼 선두주자
2022-06-20 13:38:22 

안정적인 캡티브 물량 확보 통한 성장

동사는 선택적 기업복지 플랫폼 기업으로 고객사로부터 복지포인트를 수주받아 플랫폼 내에서 CP사와의 거래를 중개한다.

사용자(고객사 임직원)는 오프라인 복지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거나 동사가 운영하는 복지몰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복지몰에서 사용된 온라인 거래액만이 동사의 실적에 반영된다.

기업으로부터 수주한 포인트는 연말에 소멸되기 때문에 사용률은 매년 100%에 근사한다.

거래액 중 일반상품매출은 총액인식, 컨텐츠상품매출은 수수료만을 인식하여 순액으로 인식된다.

2021년 1분기 현대백화점 그룹 편입이후 동사는 이번 1분기 취급고 2,000억(+19.7% yoy), 매출액 314억(+16.0% yoy), 영업이익 80억(+13.6% yoy)을 달성하였다.

순이익 또한 전년도 일회성 매각이익 제외 시 전년대비 13.8% 성장하며 그룹사 편입으로 인한 인건비 증가분을 뛰어넘는 성장을 보여주었다.




아직 낮은 도입률과 온라인 사용률, 성장여력 충분하다

현재 국내 직원 200명 이상의 일반기업 중 25%만이 선택적 기업복지(복지포인트)제도를 도입하여 시장 전반적으로 낮은 도입률을 보여주고 있다.

동사는 2021년 3월 현대백화점 그룹사에 편입됨에 따라 캡티브 물량을 성공적으로 확보하였고 과점적 사업자임에도 매년 목표수준 이상을 수주하며 신규 고객사 확보는 순항중에 있다.

기존 사용자의 온라인 사용율은 전년대비 지속 성장 중이며 현재 30% 중반수준으로 기존 고객의 소비환경 변화를 통한 성장여력도 있다.

범현대그룹 등 신규 고객사 증가와 기존 고객의 온라인 사용률 증가로 2021년 5,800억의 취급고는 올해 말 6,500억 수준까지 상향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동사의 수익원인 임직원에 대한 복지예산은 하방경직성이 있어 도입한 기업의 이탈 및 수주액 감소 가능성도 제한적이다.

이익단에서는 인건비 중심으로 구성된 제한적인 판관비 증가로 향후 영업레버리지를 기대해볼 수 있다.




리스크 요인: 개방형 플랫폼

동사는 기업 임직원에게 확보된 CP사와의 거래를 중개하는 플랫폼, ‘폐쇄형 플랫폼’을 제공한다.

현대백화점 계열사에 편입되며 현대백화점, 리바트 등 폭넓은 CP를 확보하여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디. 하지만 ‘개방형 복지몰’을 서비스하는 경쟁사가 진입하고 있다.

자사 이커머스와 결제시스템을 기반으로 진입하고 있어 장기적으로는 캡티브 물량 외 추가적인 고객사 확보에 있어 경쟁이 심화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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