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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K이노엔(195940) 런닝맨 Briefing: K-CAB의 글로벌 성장 잠재력이 크다
2022-06-20 13:43:53 

K-CAB은 국내 시장에서 고성장 가시화, 글로벌 매출 비전도 크다

첫째, 항궤양제 K-CAB의 국내 매출성장 지속된다.

한국에서는 현재 종근당을 통해서 판매되며 판권은 2023년까지 되어 있다.

2024년에는 재계약시점이 도래하므로, 이 경우에 계약조건 개선을 추진할 예정이어서 마진이 크게 개선될 가능성이 크다.

이와 별도로 2022년 5월에 개량신약으로 구강붕해제로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직접 HK이노엔이 판매한다.

국내 소화성 궤양제 시장은 9,000억원, 그 중에서 PPI제제는 60%내외이다.

일본 소화성 궤양시장에서 다케캡(P-CAB)이 33% 침투했으며, 한국 K-CAB의 국내 소화성 궤양제시장 침투율은 11~12% 정도이다.

일본시장을 감안하면 K-CAB의 국내시장 성장 잠재력이 아직도 크다.

둘째, 중국 등 해외시장에서 성장 비전이 크다.

우선 중국 뤄신사가 정제(2015년 L/O계약)로 중국에서 2022년 4월에 품목허가, 4월말에 출시했다.

현재 비급여형태이나 2023년초부터 급여품목으로 승인받아 본격 매출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뤄신사는 주사제(2021년 L/O계약) 로도 개발, 2026년쯤에 출시할 예정이다.

뤄신사가 중국에서 정제 제형으로 생산/판매하게 되며 HK이노엔이 받는 판매로열티 수입은 중국 매출의 10%대초반으로 추정된다.

중국 소화성 궤양 정제시장은 1.4조원, 주사제시장이 2.6조원내외이며, K-CAB이 출시되면 중국에서 경쟁약품은 다케켑 하나밖에 없다.

뤄신사의 중국내 매출목표는 2023년 2천억원, 5년후인 2027년 6천억원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로 일본 다케다 제품은 중국에서 매출규모(연 200억원 내외)가 크지 않다.

중국에서 가교임상으로 허가를 받아 출시했고, 수입판매 형태이기 때문에 초기에 매출을 키우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뤄신사는 중국에서 광범위하게 임상을 해서 출시했고, 직접 영업을 담당하기 때문에 빠르게 시장을 키울 가능성이 크다.

셋째, 미국 임상을 통한 글로벌 제품화를 추진 중이다.

미국에서 K-CAB 임상 1상도 2022년 4월초에 완료했고, 안정성, 약력 약동학적 데이터를 확보했다.

하반기에 미국 후기 임상 IND를 신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빠르면 후기 임상(2상 또는 3상)이 연말까지 진입할 가능성도 있다.

만약 후기임상이 바로 임상 3상으로 진행되면 임상기간이 크게 단축되는 것이다.

후기 임상 진입 시 약정된 마일스톤이 인식될 전망이다.

K-CAB은 현재 34개국에 계약을 완료했고, 향후 누적계약국이 2022년말까지 42개국, 2023년 72개국, 2028년에는 100개국을 늘린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현재까지 한국, 몽골, 중국, 필리핀에는 출시되었다


오송 신공장 가동, 기초수액제 성장이 시작될 전망이다.



오송 수액제공장 가동이 시작되었다.

기존 충북 대소공장의 수액제 5,000만 BAG CAPA (약 800억원 매출)에서 추가로 5,500만 BAG CAPA의 오송공장을 완공, 2022년 6월 중순기부터 본격 가동되었다.

약 800억원의 추가 생산 여력이 발생하게 된다.

수액제 매출 성장도 기대된다.

이로 인해 매출은 연간 100~150억원 증가하고, 감기상각비는 연간 70억원 증가하게 된다.




2022년 영업실적 전망이 긍정적이다

2분기부터 매출과 영업이익 회복 뚜렷할 전망이다.

2분기에는 중국 뤄신사로부터 K-CAB 품목허가/출시(4~5월)로 마일스톤 60억원내외가 수익으로 계상된다.

또한 컨디션매출 본격 회복 등 2022년 2분기 전사 매출 회복으로 영업이익이 150억원대로 회복될 전망이다.

KCAB의 매출호조도 지속되고 있는데, 1분기에 209억원으로 71.3%(YoY기준) 증가했다.

2022년 5월초에 구강붕해제(자체 마케팅)로 국내 출시로 추가 매출발생요인이 있다.

2분기에 300억원내외로 추정되고, 2022년 연간으로는 1,009억원(YoY +28.5%)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따라서 2분기 매출액 및 영업이익 성장폭이 클 전망이다.

하반기에는 미국 후기임상 진입으로 2분기 중국에서 인식된 600만달러 이상 규모의 마일스톤이 수익으로 인식될 전망이다.

하반기 영업실적 전망이 긍정적이다.




주가는 저평가 수준, 장기적 관점에서는 매력 있다

동사의 주가는 2021년 상장 이후 최고 8만원을 기록하기도 했지만, 그 이후 장기간 하향 추세에 있다.

현재 37,000원대까지 하락했다.

2022년 5월에 원숭이두창이 글로벌하게 이슈화되며 동사의 주가가 5만원대까지 일시적으로 상승하기도 했다.

현재 4만원내외로 하락한 상태이다.

향후 영업실적 전망은 긍정적이다.

위드 코로나 환경으로 전환되어 전문의약품과 컨디션의 매출이 회복되고, K-CAB의 국내 매출 고성장, 그리고 6월 중순부터 수액제 신공장 가동 등이 매출성장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이다.

특히 2022년 4월말에 중국에서 K-CAB이 출시되고, 하반기에는 미국 후기임상 IND신청/승인(가능성) 등의 이슈가 있다.

K-CAB의 국내외 매출 성장성을 감안하면, 기업가치의 성장 잠재력이 큰 것으로 평가되고, 주가는 장기적으로 상승여력이 커 보인다.

다만 지금은 금리 등과 같은 매크로 변수 불안정으로 주식시장의 수급이 취약한 상태이다.

K-CAB의 낙관적인 매출전망과 글로벌 비전으로 동사의 주가는 취약한 주식시장에서도 하방 경직성이 강할 전망이다.

단기보다는 장기관점에서 투자전략을 접근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로 오버행 이슈는 많이 해소되었다.

2022년 2월 9일부터 풀린 보호예수물량(4,621,050주)중에서 5월의 주가급등 시기에, 절반에 못 미치는 물량정도가 해소된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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