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전체뉴스 -> 매일경제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기술 패권 시대 출연연 국가 전략 기술 저장고 역할 필요"
2022-06-23 14:50:43 

"국가 안보와 직결되는 기술안보 분야는 우주 뿐만이 아니다. 반도체와 이차전지, 바이오 등 기술안보 분야에 대한 패권전쟁은 세계 각국에서 치열하게 진행 중이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23일 오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전체 출연연구기관장들과 첫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 장관은 또 이날 참석한 기관장들을 향해 "출연연은 불소, CDMA, 고속열차, D-RAM 등 핵심 기술을 개발해 산업 발전을 견인 해 온 국가 전략기술의 저수지"라며 "현재의 경제·산업 위기 극복과 도약에도 선도적인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간담회에서는 누리호 발사, 소부장 대응 등 국가전략기술을 바탕으로 위기를 극복한 사례와 기술이전, 중소기업 지원 등 민간활력 제고를 위한 정책에 대한 점검과 논의가 이뤄졌다. 또한 안정적이고 도전적인 연구환경 조성을 위한 제도 개선과 인센티브 방안에 대한 토론도 이어졌다. 과기정통부와 국가과학기술연구회는 이와 관련한 출연연 제도개선 TF를 7월부터 운영하고, 올해 하반기까지 출연연 육성·지원방향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종호 장관은 "누리호 발사 성공을 통해 우리는 핵심기술에 대해 꾸준히 연구하는 것이 어떤 성과로 돌아오는지 눈으로 확인했으며, 앞으로 출연연이 나아갈 모습을 제시했다고 생각한다"며 "출연연이 국가전략기술의 저장고이자 산학연 협력의 매개체로서 주도적 역할을 하는 동시에 지역의 성장을 촉진하는 혁신 플랫폼이 되어 달라"고 덧붙였다.

[이새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뉴스 -> 매일경제 목록보기
"위스키도 시간이 금이다"…조니워커.. 22-06-23
한국투자신탁운용, 국내 최초 `원자.. 22-06-23
- "기술 패권 시대 출연연 국가 전략 .. 14:50
`가나다라마 동석` 효과 톡톡…노랑.. 22-06-23
토스뱅크 `체크카드 에피소드3` 시작.. 22-06-23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08.19 10:42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500.23 ▼ 7.82 -0.31%
코스닥 822.78 ▼ 3.28 -0.40%
종목편집  새로고침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