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해외증시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펠로시 대만 방문에 이 주식이 위험하다고?
2022-08-03 14:15:49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으로 미국 기술주 투자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고 투자전문 매체 배런스가 보도했다.

2일(현지시간) 배런스는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이 중국의 반응을 이끌어낼지 주목하며 기술주 투자자들은 긴장하고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배런스는 세계의 첨단 반도체들은 대부분 대만에서 만들어진다고 강조하며 "펠로시 의장의 이번 방문은 미국 기술 분야에서 대만의 가진 위험을 상기시켜준다"고 했다.

배런스는 군사 방위 시스템 및 기업 컴퓨팅 서비스에 필요한 첨단 반도체는 대부분 대만에서 생산된다고 강조했다.
미국 반도체산업협회(SIA)와 보스턴컨설팅그룹(BCG)에 따르면 대만은 전세계 최첨단 반도체의 90% 이상을 생산한다. 한국의 비중은 8%에 그친다. 대만 반도체 생산량의 대부분은 TSMC가 책임지고 있다.

대만을 둘러싼 군사적 충돌은 TSMC의 생산 중단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기술 공급망 전체에 큰 혼란을 줄 수 있다는 분석이다. TSMC는 세계 최대 파운드리 업체로 주요 고객사는 미국 애플, 퀄컴, 어드밴스드 마이크로 디바이시스(AMD) 등이다. 지난 1일 CNN과의 인터뷰에서 류더인 TSMC 회장은 중국이 대만을 침공할 시 "승자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세계 질서가 파괴될 것"이라며 "군대가 회사를 장악한다면 TSMC의 공장을 운영할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헤지펀드 브릿지워터 설립자 레이 달리오는 수년 안에 미국과 중국 사이에 전쟁이 일어날 가능성이 30%라고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대만이 양국간 물리적 충돌의 '방아쇠'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다만 배런스는 미국과 중국의 기술 경제가 서로 얽혀 있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중국이 자국 경제를 위험으로 몰아넣는 선택을 할 가능성이 크지 않을 수 있다고 했다.

[신혜림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관련 종목

종목명 현재가 등락 등락률(%)
레이 21,700 ▼ 650 -2.91%
 
해외증시 목록보기
뉴욕증시, 연준 금리 인상폭 완화 기.. 22-10-05
뉴욕증시, 국채금리 하락에 상승…다.. 22-10-05
- 펠로시 대만 방문에 이 주식이 위험.. 14:15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12.06 15:5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393.16 ▼ 26.16 -1.08%
코스닥 719.44 ▼ 13.88 -1.89%
종목편집  새로고침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