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해외증시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카자흐 국제개발단 수장 "韓, 개도국 원조 경험 배우겠다"
2021-11-10 14:17:13 

KOICA, 카자흐 국제개발단(KazAID)과 MOU
사진설명KOICA, 카자흐 국제개발단(KazAID)과 MOU
다스탄 옐레우케노프 카자흐스탄 국제개발단(KazAID) 이사장은 10일 방한해 "중앙아시아 공동번영을 위한 협력 추진이 외교 정책의 최우선 순위인데 공적개발원조(ODA) 경험이 풍부한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결험을 배우고 싶다"고 밝혔다.

옐레우케노프 이사장은 이날 코이카를 방문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손혁상 코이카 이사장과 환담에서 "원조받는 나라에서 원조하는 나라로 바뀐 한국의 노하우를 전해달라"고 부탁했다.

KazAID는 지난해 말 문을 연 카자흐스탄 정부의 대외 원조 기관이다.


이번 MOU는 지난 8월 서울에서 열린 양국 정상회담에서 카자흐스탄의 요청으로 추진됐다.


카자흐스탄은 20여 년 간 타지키스탄 등 중앙아시아 개발도상국에 인도적 지원 등 일회성 지원 중심의 원조를 해왔다. 최근 기술 지원 등 원조 규모가 늘고 유엔(UN)의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발맞춰 ODA의 체계화가 필요해졌다.

MOU에 따라 KOICA는 농업, 젠더, 항공 등 다양한 분야에서 KazAID와 협력하고, 외교 정책과 연계하는 등 개발도상국 발전을 돕는 방향으로 안내한다.

경기도 성남시 코이카 본부에서 열린 MOU 체결식에서 손혁상 이사장은 "카자흐스탄은 신북방 정책의 파트너로 KOICA는 30년간 10건의 ODA 프로젝트 진행, 공무원 초청연수와 월드프렌즈봉사단 파견 등을 수행했다"며 "KazAID 창설준비단 연수를 진행했던 경험도 살려 ODA 경험을 잘 전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Copyrights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외증시 목록보기
[뉴욕유가] 미국 등 전략적 비축유 .. 21-11-24
[유럽증시] 코로나19 확산에 하락세.. 21-11-24
- 카자흐 국제개발단 수장 "韓, 개도국.. 14:17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01.21 15:5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834.29 ▼ 28.39 -0.99%
코스닥 942.85 ▼ 15.85 -1.65%
종목편집  새로고침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