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전체뉴스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한림대 한강성심병원, 화상 로봇재활치료 국내 첫 시행
2018-12-28 14:11:12 

한림대한강성심병원(병원장 전욱)은 지난 10월 화상환자들의 효과적인 보행 훈련을 위해 전문 재활로봇을 도입하고 로봇재활치료 시스템을 구축한데 이어 화상환자를 대상으로 로봇재활치료에 본격 나섰다고 28일 밝혔다.

한림대한강성심병원은 산업통산자원부와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보건복지부에서 추진하고 국립재활원에서 주관한 '2018년도 의료재활로봇사업' 활용기관에 선정돼 지능형 하지재활 보행보조로봇 '슈바(SUBAR)'를 도입했다. 슈바는 화상 흉터로 걷기 어려운 환자의 재활에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환자는 양쪽 다리에 로봇 외골격을 착용하고 로봇의 힘을 빌려 걸으며 치료받을 수 있다. 특히 환자마다 다른 근력, 무릎 높이 등을 실시간으로 조절할 수 있어 환자는 부족한 하지 기능을 로봇 도움으로 보완해 정상적인 보행 패턴을 익힐 수 있다.

슈바는 화상환자 뿐만 아니라 중추신경계 손상으로 인한 하지마비 환자, 근감소증으로 보행에 넘어질 위험이 높은 만성질환자 등에게도 쓰일 수 있다. 서정훈 한림대 한강성심병원 재활의학과 교수는 "슈바를 이용한 로봇재활시스템으로 화상 환자들에게 맞춤형 재활치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이를 통해 재활치료 효과를 높이고 환자들의 사회복귀를 앞당길 것"이라고 말했다.

[이병문 의료전문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뉴스 목록보기
핵시설 피습 이란, 우라늄 농축 농도.. 21-04-14
CDC "얀센 백신 최근 맞았다면 숨가.. 21-04-14
- 한림대 한강성심병원, 화상 로봇재활.. 14:11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06.16 15:5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3,278.68 ▲ 20.05 0.62%
코스닥 998.49 ▲ 1.12 0.11%
종목편집  새로고침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