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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ey & Riches] 주식 거래만하는 MTS는 옛말…맞춤형 자산관리까지 `터치터치`
2019-09-27 04:04:01 

오프라인 상담 서비스 영역으로 분류되던 자산관리가 온라인 플랫폼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주식매매 플랫폼으로만 여겨졌던 증권사 홈트레이딩시스템(HTS)이나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에서 투자자들이 직접 투자상품을 고르고 포트폴리오까지 설계할 수 있게 됐다. 이른바 '디지털 자산관리'다. 디지털 자산관리 시장은 비대면 계좌 개설 허용 이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지점에 방문하지 않아도 계좌 개설부터 투자정보 활용, 상품 선택과 투자, 사후관리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혼자 힘으로 할 수 있다. '자기 주도형 투자'가 가능해진 셈이다. 최근 스마트폰과 PC 활용에 익숙한 투자자가 증가하면서 증권사들은 자기 주도형 고객을 위한 투자정보와 전용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삼성증권은 리서치센터 연구위원들이 영상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19일에는 조현렬 선임연구원이 최근 정유시장 시황과 관련 종목에 대한 전망을 설명했다. 투자 세미나도 온라인 생방송 기능을 활용한 '삼성증권 라이브'를 진행 중이다. NH투자증권도 장 마감과 투자전략 생방송, 애널리스트들의 아침 회의 현장 방송 등 콘텐츠를 매일 유튜브에 올리고 있다. 하나금융투자는 '왕초보 투자 입문기'와 '베스트 애널리스트와의 대화' 등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돈 되는 VOD' 서비스도 내놨다. 리서치센터 아침 종목 회의와 애널리스트 토론 영상을 동영상으로 시청할 수 있다. 키움증권은 시황, 이슈분석, 리서치 리포트 등의 동영상을 유튜브 유저들에게 알리고 있다.

증권사들은 최근 정보기술(IT)을 활용한 메뉴도 강화하고 있다.

삼성증권은 모바일 앱 엠팝(mPOP) '나만의 포트폴리오'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투자자들이 투자 목적과 투자기간, 투자성향 등을 입력하면 시장 상황과 투자자를 고려한 포트폴리오를 원스톱으로 만들고 매수까지 할 수 있다. 수시 자산분석과 포트폴리오 재조정까지 할 수 있는 기능도 갖췄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종목을 추천하는 '주식선호분석', 삼성증권 수익률 상위 1000명의 데이터를 분석한 '고수들의 보유 종목' 정보를 제공한다.

하나금융투자는 수급 솔루션 '더힌트'를 서비스하고 있다. 빅데이터를 이용해 외국인과 기관 매매 패턴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실시간 종목을 추적해 투자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기관·외국인의 쌍끌이 매수 종목을 수급 핵심주로 제시한다. NH투자증권의 알고리즘 마켓 서비스도 눈길을 끈다. 전략별 알고리즘 10개가 운영되고 있으며 실제 운용 수익률과 추천 전략 운용 수익률을 비교해 성과를 점검할 수 있다.

신한금융투자는 캐릭터를 활용해 투자정보를 초보자 눈높이에서 제공한다. 신한금융투자의 '글로벌 투자여행' 서비스는 신한금융투자 앱을 별도로 설치하지 않고 신한금융그룹 각 계열사 대표 앱(신한은행 SOL뱅크, 신한카드 FAN, 신한생명 스마트창구) '글로벌 투자여행' 메뉴를 통해 해외 주식투자를 할 수 있다. '글로벌 투자여행' 서비스를 이용하면 캐릭터와 그림으로 알기 쉽게 소개된 생활 밀착형 미국 회사 36개 종목을 한 주 단위로 매수할 수 있다.

한국투자증권의 비대면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 '매직솔루션'은 투자금액과 월 적립금액, 투자기간, 운용 목적 등을 입력하면 별도 수수료 없이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투자자는 스마트폰을 통해 포트폴리오 설계부터 월간 수익률 현황, 성과보고서 등을 받아볼 수 있다.

미래에셋대우의 MTS인 'm.Stock'은 매매 스타일에 따라 MTS 화면 구성을 조정할 수 있다. 은행과 증권, 보험, 부동산까지 전 금융자산 통합자산 조회는 'm.All'을 통해 가능하다. 'm.Club'는 미래에셋대우의 무료 온라인 금융서비스 플랫폼으로, AI를 활용한 투자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래에셋대우 수익률 상위 1% 고객들의 매매 종목을 m.Club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최근에는 뉴스 속 핵심 키워드를 검색해 종목의 가격을 예측하는 뉴스로 종목 포착'서비스를 출했다.

권용수 삼성증권 디지털본부장은 "멀티미디어 환경 발달로 인해 더욱 많은 투자자에게 정보가 제공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됐다"며 "향후 리서치센터와 디지털본부 협력을 강화하고 보다 많은 정보를 다양한 형태 콘텐츠로 제작해 '찾아가는 리서치' 개념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디지털의 장점이 일부 투자자에게는 진입장벽이 되기도 한다. 중요한 판단을 해야 하는 순간 이를 도와줄 조언자가 없기 때문이다. 상품 선택과 세무 등 전문 영역에서 투자자 고민은 더욱 커진다. 삼성증권이 이 같은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도입한 것이 디지털상담팀이다. 디지털상담팀은 5년 이상 고객 상담 경력을 쌓은 베테랑 프라이빗뱅커(PB) 20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들은 전화 상담을 통해 온라인 거래 중 발생하는 투자자들의 고민을 해결해준다. 홍상기 삼성증권 디지털상담팀장은 "비대면을 선호하는 고객도 최종 투자 판단을 내릴 때는 '내 판단이 맞는지' '더 좋은 대안은 없는지'에 대한 확인을 원한다"며 "이럴 때 선택을 강요하지 않으면서도 전문적인 상담으로 고객 판단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디지털 채널 기능 역시 확대되고 있다. MTS에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게임과 모의 주식투자를 결합한 투자 대결 게임 앱 등을 출시한 증권사도 있다. 유안타증권은 최근 주식 실전투자대결(이하 배틀) 플랫폼 '티레이더배틀'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티레이더배틀은 주식투자와 모바일 게임을 결합한 실전투자대결 애플리케이션(앱)이다. 티레이더배틀은 참여자가 원하는 조건으로 배틀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참여자가 인원(5명 이상)과 대회기간(7일 이상), 우승 기준(서바이벌, 타깃 수익률, 기간 수익률) 등 배틀 조건을 만들 수 있다. 각 배틀 우승자는 최대 20만원의 현금 쿠폰과 더불어 내년 3월 파이널 라운드 참여 기회가 주어진다.

[정승환 기자 / 정희영 기자 / 홍혜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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