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전체뉴스 -> 매일경제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이곳 여성들은 좋겠네"…`매달 생리휴가 3일`, 어디길래?
2022-05-13 14:10:38 

스페인 정부가 매달 여성 노동자에게 부여하는 생리휴가를 최대 3일까지 허용하는 법안을 다음주께 추진한다고 12일(현지시간) 영국 워먼헬스매거진이 보도했다.

이번 법률이 통과되면 스페인은 유럽 최초로 생리휴가 제도를 운영하는 나라가 된다.

우리나라는 근로기준법상 월 1일의 생리휴가를 허용하고 있으나 실제 현장에서는 잘 지켜지고 있는 않은 실정이다.

스페인 산부인과 학회(Spanish Gynaecology and Obstetrics Society)에 따르면 여성의 약 3분의 1정도가 심한 통증 (월경 곤란)으로 고통받고 있다.
월경 곤란의 증상에는 쇠약 해지는 두통, 설사 및 발열이 포함된다.

앙헬라 로드리게스(Angela Rodriguez) 평등·반(反)성범죄부 장관은 이번 정부안 마련 배경과 관련해 현지 일간 엘 페리오디코 기고문을 통해 "누군가 유증상 병을 앓으면 병가를 받는데, 생리의 경우에도 그렇게 해야 한다"면서 "생리통이 심한 여성은 집에 머물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약간의 불편 함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설사, 심한 두통, 발열과 같은 심각한 증상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스페인 정부는 저소득층 여성에게 위생 용품을 무료 제공하고 슈퍼마켓에서 생리대와 탐폰에 대해 부가가치세를 폐지할 방침이다. 낙태도 여성 건강관리 차원에서 접근성을 높인다. 정부안 초안에는 16~17세 미성년도 원할 땐 부모 허락 없이도 공립병원에서 안전하게 수술받을 수 있도록 보장할 예정이다.

[류영상 매경닷컴 기자]

 
전체뉴스 -> 매일경제 목록보기
우승 상금 60억원...넷플릭스, 진짜.. 22-06-15
뉴욕증시, FOMC 결과 발표 앞두고 혼.. 22-06-15
- "이곳 여성들은 좋겠네"…`매달 생리.. 14:10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08.16 15:5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533.52 ▲ 5.58 0.22%
코스닥 834.74 ▲ 3.11 0.37%
종목편집  새로고침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