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전체뉴스 -> 매일경제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한미산업협력대화 장관급으로 격상…美진출 韓기업 차별없는 혜택 약속
2022-05-23 17:55:58 

◆ 한미정상회담 이후 ◆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번 한미정상회담의 최대 경제 성과로 장관급 '공급망·산업대화(SCCD)'를 신설하는 등 양국 간 공급망·기술에 관한 협력체계를 공고히 한 점 등을 꼽았다.

23일 산업부는 '한미정상회담 경제 성과 설명자료'를 내고 "공급망 리스크 등 국제 협력에 대한 필요성이 커진 상황에서 새 정부 출범 11일 만에 한미정상회담이 열렸다"며 "이를 통해 안보동맹뿐 아니라 공급망·기술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이를 위해 한미는 기존 국장급 산업협력대화를 장관급으로 격상한 '공급망·산업대화'를 신설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산업부는 미국 상무부와 매년 △디지털 경제 △반도체 등 첨단 제조·공급망 회복력 △헬스케어 기술 △수출 통제 등 경제안보 이슈를 논의할 계획이다.


장관급 SCCD에 대해 산업부 관계자는 "공급망·첨단 기술 협력을 논의하는 대표적인 플랫폼"이라며 "두 나라의 NSC(국가안보회의) 간 핫라인과 별도로 양국 정부 간 공급망을 논의하는 공식적인 협의 채널로 작동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에 열린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에서는 양국 정부와 대표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해 반도체·전기차·배터리 등 주요 분야의 공급망 대응 및 투자 확대 등을 논의했다고 전했다.
특히 미국 상무부는 한국 기업의 대미(對美) 투자에 대한 차별 없는 인센티브 등을 약속했다.

한미 간 원전 수출 협력도 이번 정상회담의 주요 경제 성과 중 하나다. 미국 주도의 제3국 소형모듈원전(SMR) 역량 강화 프로그램 참여, 한미 원전 기술 이전 및 수출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 등이 대표적이다. 사실상 '원전 수출 동맹'인 셈이다.

[송광섭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뉴스 -> 매일경제 목록보기
하렉스인포텍, 초개인화 타깃마케팅.. 22-06-12
"가상화폐 암흑기니까 투자....승자.. 22-06-12
- 한미산업협력대화 장관급으로 격상….. 17:55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08.11 15:5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523.78 ▲ 42.9 1.73%
코스닥 832.15 ▲ 11.88 1.45%
종목편집  새로고침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