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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 배터리 점유율, 한국 10%P 줄 때 중국이 다 가져가
2022-08-02 17:51:29 

올해 상반기 전 세계에서 팔린 전기차 2대 중 1대는 중국산 배터리를 탑재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봉쇄 조치 장기화 여파에도 CATL과 BYD 등 중국 배터리 업체들이 자국 정부의 노골적인 밀어주기 정책에 힘입어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고 있다.

2일 시장조사 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6월 중국 주요 배터리 업체의 전 세계 시장 점유율은 전년 동기(41.5%) 대비 14.9%포인트 증가한 56.4%를 기록했다. CATL을 비롯해 BYD, CALB, 궈쉬안, 신왕다, 에스볼트 등 6개사 모두 세 자릿수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시장 점유율 상위 10위권에 진입했다.


같은 기간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 삼성SDI 등 한국 배터리 3사의 시장 점유율은 34.9%에서 25.8%로 9.1%포인트 급락했다.

양국 배터리 업체의 시장 점유율 격차는 불과 2년 전만 해도 3.7%포인트에 불과했다.
그러나 중국 정부가 자국산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에 보조금을 차별적으로 지급하면서 격차가 급격하게 벌어졌고 올해 들어서는 두 배 이상 차이가 났다. 중국은 전 세계에서 전기차가 가장 많이 팔리는 나라로, 올해 상반기 판매량은 247만대에 달한다.

최근 중국 업체들이 자국을 벗어나 유럽, 남미에서 기가와트시(GWh)급 공장 건설에 나서면서 전 세계 배터리 시장을 둘러싼 주도권 다툼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미국에서는 한국 배터리 3사가 현지 완성차 업체와의 대규모 합작 투자로 한발 앞서 나간 만큼 향후 배터리 업계 최대 격전지는 유럽이 될 전망이다.

[박윤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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