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전체뉴스 -> 매일경제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성신양회, 국제결제은행(BIS) 주관 그린본드 거래 플랫폼 사업 참여
2022-08-04 13:52:28 

시멘트 제조업체 성신양회(대표 김상규)는 국제결제은행(BIS) 홍콩혁신센터와 홍콩금융국(KHMA)에서 주관하는 '그린본드(Green bond) 거래를 위한 플랫폼 구축 프로젝트(Genesis 2.0 프로젝트)'에 공동 참여하기로 결정했다고 4일 밝혔다.

올해 9월까지 개발 완료 예정인 이 프로젝트는 블록체인 및 토큰화 기술을 기반으로 투자와 거래가 가능한 디지털채권 '그린 본드'를 발행하고 이 채권을 거래하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게 핵심이다. 탄소배출권(CER)이 발행 채권의 기초자산이 되는 구조다.

성신양회는 이 프로젝트에 싱가포르 핀테크 기업 인테로페라(lnteropera), 태국 국영은행(Krung Thai Bank)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입찰했다.
이 컨소시엄에서 성신양회는 탄소배출 절감 실적 및 배출권 시장에 대한 자문 역할을 수행한다. 싱가포르 핀테크 기업이 디지털 채권 및 플랫폼을 개발하고, 태국 국영은행에서 채권의 발행 및 유통을 맡는다.

플랫폼을 활용하면 투자자가 휴대폰 앱을 통해 채권을 직접 매입할 수 있다. 또 채권 발행자가 기여한 탄소배출권 감량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성신양회 관계자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확대의 일환으로 제네시스 2.0(Genesis 2.0)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됐다"며 "시멘트산업이 탄소배출권과 밀접한 산업인 만큼 보유하고 있는 관련 노하우를 통해 프로젝트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투자자들의 그린본드 직접 투자가 용이해지면서 친환경 투자 활성화 및 탄소배출 감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성신양회는 해외 자회사인 진성인터내셔널(싱가포르)을 통해 미래 신사업 발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성신VINA(베트남), 진성RMC(방글라데시)로 이어지는 해외사업 체계를 구축해 해외부문의 외형 확장과 수익성 증대를 모색하고 있다.

[양연호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관련 종목

종목명 현재가 등락 등락률(%)
성신양회 11,300 ▲ 650 +6.10%
SG 1,280 ▼ 10 -0.78%
 
전체뉴스 -> 매일경제 목록보기
아모레퍼시픽 목표가 35%↓…"中 소.. 22-09-28
뉴욕증시 혼조세…나스닥, 저점매수.. 22-09-28
- 성신양회, 국제결제은행(BIS) 주관 .. 13:52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11.30 15:5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472.53 ▲ 39.14 1.61%
코스닥 729.54 ▲ 2 0.27%
종목편집  새로고침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