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전체뉴스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美캘리포니아 주지사, 소환운동에 반격…"배후에 트럼프 지지자"
2021-03-17 03:23:18 

개빈 뉴섬 미국 캘리포니아 주지사에 대한 주민소환 투표가 점차 현실화하는 가운데 뉴섬 주지사가 반(反)주민소환 운동에 시동을 걸며 반격에 나섰다.

뉴섬 주지사는 15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자신을 끌어내리려는 주민소환 운동을 비판하는 신규 캠페인을 시작했다고 CNN 방송이 16일 보도했다.

뉴섬 주지사는 주민소환 운동이 반(反)백신주의자와 마스크 반대론자, 극우 음모론 단체 '큐어넌'(QAnon), 반(反)이민주의자 등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지원하는 공화당 주도의 운동이라고 주장했다.

'공화당의 리콜을 멈춰라'란 슬로건 아래 개설된 홈페이지는 후원금 기부를 요구하면서 이 운동을 '권력 찬탈'이라고 비방하는 30초짜리 광고도 함께 실었다.


이 광고에는 "반백신주의자, 큐어넌 극단주의자, 1월 6일 연방의회 의사당을 공격한 프라우드 보이스 같은 폭력적인 백인 우월주의자들"이 소환 운동의 배후에 있다는 내용이 나온다.

반소환 운동에는 또 민주당의 거물급 인사들도 이름을 올렸다. 엘리자베스 워런·코리 부커·버니 샌더스 상원의원과 투표권리 활동가인 스테이시 에이브럼스 등이 지지자로 나섰다.

조 바이든 대통령도 뉴섬 축출 활동에 반대한다고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밝힌 바 있다.

뉴섬 주지사에 대한 소환 운동은 작년 말 시작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억제를 위해 시행한 규제 조치에 대한 분노가 이 운동을 부채질했고, 여기에 저명한 공화당 인사들이 이 운동의 조직화와 자금 조달을 전력을 다해 지원하며 탄력이 붙었다고 CNN은 분석했다.

공화당 전국위원회(RNC)가 25만달러를 소환 운동에 기부한 데 맞서 캘리포니아 민주당도 반소환 캠페인에 같은 액수를 기부했다.

이러다 보니 뉴섬 주지사에 대한 주민소환은 정파 간 대결로 기울어지는 모양새다.

캘리포니아주에서 주민소환을 투표에 부치려면 약 150만명의 검증된 서명을 확보해야 한다.
17일이 서명 제출 마감일인 가운데 주민소환 운동을 벌여온 측은 이 목표를 달성한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요건이 충족돼 실제 투표가 이뤄질 경우 과반이 찬성하면 뉴섬 주지사는 물러나야 한다.

뉴섬 주지사는 15일 트위터에 "이 당파적인, 공화당의 주민소환에 정신이 팔리지 않겠지만 나는 싸울 것"이라며 "(주민소환 운동으로) 위기에 놓인 것이 너무 많다"는 글을 올렸다.

로스앤젤레스타임스(LAT)는 뉴섬 주지사와 그의 민주당 동지들이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해 캘리포니아 주민들이 갖고 있는 압도적인 혐오감에 기대 주민소환 운동을 좌초시키기 위해 트럼프 전 대통령을 싸움의 무대 중앙으로 끌어들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연합뉴스]

Copyrights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전체뉴스 목록보기
핵시설 피습 이란, 우라늄 농축 농도.. 21-04-14
CDC "얀센 백신 최근 맞았다면 숨가.. 21-04-14
- 美캘리포니아 주지사, 소환운동에 반.. 03:23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06.15 12:1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3,255.89 ▲ 3.76 0.12%
코스닥 995.52 ▼ 1.89 -0.19%
종목편집  새로고침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