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증권센터 메인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저축은행, 은행과 경쟁보다 서민 신용 공급에 충실해야"
2022-09-22 11:27:19 

저축은행 서민금융포럼
사진설명저축은행 서민금융포럼
저축은행은 시중 은행과의 경쟁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중금리 대출 등 서민금융 부문에 충실히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이를 위한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조성목 서민금융연구원 원장은 22일 저축은행중앙회가 중구 은행회관에서 개최한 서민금융포럼에서 "저축은행은 은행 접근에 어려움을 겪는 서민과 소상공인 등에 대한 신용 공급이 본래의 역할이다. 국민 경제 관점에서 저축은행의 역할을 재조명해야 한다"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조 원장은 은행의 기능 중 저축은행이 보충할 수 있는 부문으로 ▲ 중금리대출 ▲ 정책모기지론 ▲ 정책적 서민금융 등 세 가지를 꼽았다.

그러면서 "은행이 서민에 대한 신용공여를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는 가운데 저축은행이 주요한 대출 공급자 역할을 할 수 있게끔 서민금융기관의 역할을 부여하는 제도가 뒷받침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 저축은행이 정책모기지 상품 판매처 기능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도록 지원하고, 민간 서민금융기관을 통해 서민에 대한 적정 신용대출 공급이 이뤄지도록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 원장은 "소비자 보호와 건전성 규제는 엄격하게 정비하되 영업행위에 대한 기존의 사전 규제를 사후 규제로 전환하는 등 재정비해 저축은행이 서민금융기관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Copyrights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증권센터 메인 목록보기
9월 서비스 물가 4.2%↑, 21년만에 .. 22-10-09
네이버·카카오, 작년 각 1조원대 내.. 22-10-09
- "저축은행, 은행과 경쟁보다 서민 신.. 11:27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12.07 15:5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382.81 ▼ 10.35 -0.43%
코스닥 718.14 ▼ 1.3 -0.18%
종목편집  새로고침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