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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칠성(005300) 제로 탄산은 시작일 뿐
2022-08-03 10:31:40 

Buy / 22만원(유지)

롯데칠성의 2분기 연결 실적은 매출액 7,622억원(+14% YoY), 영업이익 638억원(+40% YoY, OPM 8.4%)으로 최근 높아진 시장 기대치에 부합했다.

별도 실적은 매출액 7,073억원(+13.6% YoY), 영업이익 545억원(+29.8% YoY, OPM 7.7%)을 기록했다.




음료: 제로 탄산 확대 지속, 제품 믹스 개선 수익 성장

1) 음료(별도): 매출액 5,188억원(+13.2% YoY), 영업이익 449억원(+6.7% YoY, OPM 8.7%)을 기록했다.

일회성비용 50억원이 반영(종부세, 장기 종업원 급여관련 금값인상분 반영)되며 수익 성장은 제한적이었다.

그러나 마진이 높은 탄산 매출이 2,270억원(+26.2% YoY)으로 제로 탄산 매출이 500억원을 기록하며 실적 성장을 견인했다.

이외 카테고리는 커피 +10.7%, 주스 -20.1%, 생수 +11.4%, 탄산수 -4.4%(제로탄산과 카니발)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주류: 소주와 맥주 MS성장, 청주 매출 확대 긍정적

2) 주류(별도): 매출액 1,885억원(+15% YoY), 영업이익 96억원(흑전 YoY, OPM 5.1%)을 기록했다.

카테고리별로는 소주 667억원(+15.9%), 맥주 265억원(+4.5% YoY/클라우드 생드래프트 171억원 +22%), 청주 +20.3%, 와인 +31.1%, 스피리츠 +68.7%, 수제맥주 116억원을 기록했다.

주류 역시 원자재 비용 부담에도 ZBB 활동과 매출 성장에 따라 고정비를 커버하며 수익성 개선이 나타났다.

소주와 맥주 물량 성장으로 공장가동률도 전년비 소주72%→79%, 맥주26%→30% 각각 개선됐다.

3) 연결자회사: 매출액 549억원(+18% YoY), 영업이익 93억원(+153 YoY, OPM 16.9%)을 기록했다.

생수자회사 산청음료와 해외 소주/음료 매출 호조로 자회사 실적도 호조를 기록해 연결 실적 성장에 기여했다.




별도 실적 가이던스 상향, 이익률 전망은 보수적

롯데칠성은 22년 가이던스를 1분기 대비 상향했다.

별도 매출 성장률은 +9~11%(음료 8~10%, 주류 10~12%), 영업이익률 7.5~8.0%(음료 9~10%, 주류 5~6%)로 상향했는데 매출 호조에도 불구하고 하반기 원가 부담 지속과 신제품 판촉비용 부담 심화를 우려해 수익성 개선은 보수적으로 제시했다.

1분기 제시했던 가이던스는 별도 매출 성장률은 +4~5%(음료 4~5%, 주류 7~10%), 영업이익률 ~8.5%(음료 9~10%, 주류 4~5%)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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