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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2022년 하반기 산업전망: 현대차 그룹, 다시 쓰는 미국 성장 스토리
2022-05-24 15:26:24 

 현대차는 2009년 조지아 공장 증설 이후, 13년만에 미국 제 3공장 증설 계획을 발표함. 신공장은 제네시스 첫 번째 해외 공장이자, 현대차 그룹 최초의 EV 전용 공장임. 현대차 그룹은 2000년대 중반 미국 현지 공장 증설과 점유율 상승을 통해 글로벌 메이커로 도약하였음. 이번 3공장 증설을 통해 고속 성장하는 미국 EV시장을 선점함으로써 새로운 성장 스토리를 써 나갈 것으로 기대됨
 미국 시장의 EV 전환은 기존 완성차 업체의 위기이자 기회 요인이기도 함. 현대차 그룹은 가장 빠르게 시장 변화에 적응하는 모습을 나타냄. 현대/기아의 1분기 미국 EV 시장 점유율은 테슬라에 이은 2위로 3위 포드 판매량을 2배 이상 앞서는 성과를 보여줌. 반면, 한국 자동차의 숙적인 일본 메이커는 이제 막 전기차 모델을 출시하는 수준에 그침. 도요타의 bZ4X는 일본 시장에서 리스 판매만 이뤄질 예정인데, 과거 GM이 초창기 EV1을 리스 판매한 후 전량 회수해 폐차한 모습을 연상시키는 행보임
 대외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하반기 완성차 실적의 호조세를 전망함. 수요/공급의 불균형 심화로 인한 대당 수익성의 상승, 원화 약세로 인한 수출 채산성의 개선이 하반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 또한, 러시아/중국 시장 판매 부진에 가려져 있지만 국내 공장의 가동률은 꾸준히 개선되고 있음. 이익기여도가 가장 높은 국내 공장의 가동률 상승이 실적 개선의 키가 될 것
 부품사 실적의 개선을 확인하기까지는 당분간 시간이 필요할 것. 원가 부담을 완성차에 전가하는 것이 쉽지 않은 상황으로 원자재 가격/운송비 등 부정적 대외 변수의 완화가 실적 개선의 선결 조건이 될 것. 미국 신공장 증설의 수혜가 가능한 종목을 중심으로 선별적인 대응을 추천함. 단, 업종 주가는 우려 요인을 충분히 반영한 만큼 하반기 재고 확충 사이클 본격화 시 탄력적인 반등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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