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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001450) 경상적순이익 Level up 대비 낮은 Valuation 감안하여 목표주가 상향

종목리서치 | BNK투자증권 김인 | 2021-10-15 13:30:02

3Q21 Preview: 이익기여도가 높은 자동차보험 큰 폭 개선 지속 중

3Q21 당기순이익 -2.3%yoy(+4.4%qoq)인 1,280억원으로 세 분기 연속 큰 폭의 이익성장 예상(전년동기대비 감소는 강남사옥 처분이익 1,430억원 발생에 기인). 자동차보험의 양호한 성장 및 손해율 하락에 기인. 장기보험 손해율 개선 지속과 일반보험도 높은 성장과 낮은 손해율 예상. 또한 인보험 성장에 따른 신계약상각비 증가로 상승률이 높았던 사업비율(-1.1%pyoy인 20.5%)도 성장 속도조절에 따라 큰 폭으로 개선될 전망. 더불어 양호한 투자 영업이익률(운용자산평잔대비 3Q20 4.48%인 4,484억원 → 2Q21 2.91%인 2,970억원 → 3Q21 2.96%인 3,093억원)도 실적증가에 기여할 전망. 3Q21 경과보험료 +5.0%yoy(+0.4%qoq)인 3.4조 예상. 보험요율 인상 효과 축소와 높은 성장에 따른 기고효과로 자동차보험(+8.5%yoy) 성장률 소폭 둔화되는 가운데 절판효과 소멸로 장기보험 성장도 소폭 하락 예상. 반면 자체 보유물건 확대 지속으로 10% 상회하는 일반보험 성장은 지속될 전망. 3Q21 COVID-19 영향이 지속되는 가운데 시내 차량속도제한 및 차량기술 고도화 등에 따라 사고율 하락, 사망률 및 중상자 비중 축소가 지속되고 계절적인 태풍 영향도 크지 않음에 따라 80%를 하회하는 자동차보험 손해율 큰 폭 개선이 지속될 전망. 더불어 장기보험 손해율도 소폭 하락하면서 전체 손해율도 -1.0%pyoy인 83.0%로 매우 낮은 수준 예상


투자의견 BUY 및 목표주가 35,000원으로 상향 조정

자동차보험제도 개선 방안(경상환자 치료비 과실책임주의 도입, 장기치료시 진단서 의무화 등) 시행 예정으로 손익 기여도가가장 큰 자동차보험 실적개선이 지속될 전망. 더불어 장기보험 손해율 개선과 특히 사업비율 하향안정화 지속으로 경상적 순이익 연간 4,000억원 상회로 상향 조정. 반면 PBR 및 PER 각각 0.48배 및 5.2배에 불과하고, 5% 상회하는 배당수익률도 매력적.투자의견 BUY 및 목표주가 35,000원(3년간 평균PBR 0.6배)으로 상향조정함


현대해상 일간챠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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