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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맥스(192820) 중국 시장 강화되는 입지

종목리서치 | 하나금융투자 박종대 안도현 | 2021-11-30 13:00:30

중국 화장품 시장 변화 최대 수혜

중국 중저가 화장품 시장 경쟁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치열한 경쟁은 온라인/벤처 브랜드 확대라는 시대적 조류 때문이다.

온라인 유통이 확대되면서 벤처 브랜드의 신규 진입이 쉬워졌다.

이들은 오프라인 기존 중저가 브랜드들을 빠르게 침식해하고 있는데, 국내에서 원브랜드샵 시장이 크게 위축되고 있는 것처럼 중국도 마찬가지다.

1~2년에 한번씩 주도 브랜드가 바뀌고 있다.

2015~16년 바이췌린, 17~18년 카슬란, 18~19년 퍼펙트다이어리, 20~21년에는 화씨즈가 급부상하고 있다.

재밌는 사실은 이들 주도 브랜드들 제품을 모두 코스맥스가 만들어서 히트시켰다는 점이다.

코스맥스의 중국 매출은 2021년
6,030억원으로 2015년 대비 3배 증가했다.




중국 화장품 규제 이슈도 우호적 환경

2021년 30년만에 바뀐 중국 화장품 기본법이 바뀌었다.

화장품 원료 관리, 인증 및 등록, 광고 등 산업 전반에 대한 규제와 관련 책임자에 대한 책임과 처벌을 강화하는 것으로 중국 화장품 업계의 구조조정, 중소영세기업의 시장 퇴출을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화장품 등록 규정 강화 후 중국의 신제품 등록 건수가 100분의 1로 뚝 떨어졌다는 보도도 있다.

이는 코스맥스와 같은 대형 ODM 업체에 대한 의존도를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코스맥스는 연구와 개발, 제조는 물론, 대관/등록/허가 업무까지 종합적인 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목표주가 17 → 14.5만원 하향, 투자의견 '매수' 유지

코스맥스는 지난 3분기 실적에서 국내 사업 매출 YoY 27%, 중국 사업은 39%나 성장하면서 압도적인 실적 모멘텀을 보였다.

시장점유율 상승과 화장품 ODM 시장에서 우월한 지위를 다시한번 확인한 실적이었다.

4분기 연결 영업이익은 250억원
(YoY 135%)에 달할 것으로 추정한다.

본사 매출 YoY 17%, 중국 사업 매출 28% 증가를 가정한 수치다.

현재 주가는 12MF PER 10배로, 미국 사업 불확실성과 코스맥스이스트 국내 상장 우려를 감안해도 지나친 저평가다.

저가 매수가 유효하다.

목표주가 하향 조정은 시장 밸류에이션 하락에 의한 것으로 펀더멘탈과 무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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