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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소매] 10월 유통업 매출 14.4%(오프라인 10.0%, 온라인 19.7%) 증가

분석리서치 | IBK투자증권 안지영 | 2021-11-30 13:02:04

▪ 21년 10월 유통업 매출 14.4%(오프라인 10%, 온라인 19.7%) 성장

▪ 오프라인은 백화점 21%, 편의점 9%로 대형마트 1.4% SSM -1.6% 온라인 19.7%.
온오프라인 전체 카테고리별 동향은 명품 39.4%, 가전 20.1%, 서비스/기타 21.3%

▪ 온라인은 식품(25.3%), 서비스/기타(46.1%), 가전(22.7%)에서 성장 주도

▪ 점포당 매출 13%

-백화점 15%, 대형마트 4.1%, 편의점 2.6%, SSM 1.8% 모두 증가


10월 유통업 온오프라인 고른 성장세 확인

2021년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동월대비 14.4% 증가했으며 온라인 19.7%, 오프라인 10%로 모두 고성장 했다.

오프라인은 백화점 21%, 편의점 9%, 대형마트 1.4%, SSM -1.6% 전체적으로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점포 수 증감률은 6%(yoy)로 백화점 5.3%, 편의점 6.2%, 대형마트 -2.5%, SSM -3.3%. 점포당 매출 증감률은 13%(yoy) 백화점 15%, 대형마트 4.1%, 편의점 2.6%, SSM 1.8% 4대 채널 모두 증가했다.

구매건수는 대형마트와 SSM이 -9.7%, -6.1%에 그친 반면 백화점(7.1%), 편의점(0.3%)은 성장세를 유지했다.

백화점은 계절 상품과 스포츠 용품, 편의점은 1인 가구 중심의 소비 트렌드가 성장을 견인했기 때문이다.



10월 오프라인 내 상품군별 매출 동향은 명품 39.4%, 서비스/기타 21.3%, 가전/문화 20.1%, 식품 12.4% 등 두 자릿수 성장세를 중심으로 생활/가정 10.9%, 패션/잡화 6.1%, 아동/스포츠 8% 모든 카테고리에 성장했다.

온라인은 식품 25.3%(매출 비중 21.7%), 서비스/기타 46.1%(매출 비중 13.4%) 꾸준한 고성장세가 확인된다.

가전 성장률도 22.7% 매출 비중도 24.1%로 10월 온라인 내 매출 비중도 가장 높은 수준을 시현했다.



21년 11월~12월 유통업계는 오미크론의 등장과 확진자 및 중증환자 급증에 따른 부정적 센티먼트가 확대되고 있지만 1) 온오프라인 전체적으로 패션 카테고리 성장 2) 11월 위드 코로나로 인한 실외 활동 증가로 매출 증가가 예상된다.

2021년 백화점 3사 모두 대형 핵심 점포 출점으로 연말 마케팅도 강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도 주요 기업들의 2022년 IPO 계획에 근거할 때 연말 연초 트래픽 강화를 위한 프로모션 경쟁도 치열해지는 상황으로 연말 소비 특수에는 긍정적일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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