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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Wannaabe-Tesla의 ESG Impact

기술적분석 | SK증권 박찬솔 | 2021-10-15 10:45:21

ESG 현황 보고를 통해서 보는 Tesla ESG 비전

- 글로벌 온실가스 배출원별 비중: 전기 및 열 생산 31%, 수송 17%, 산업 19%, 농업/임업 등 토지 사용 15%, 건물 6%, 기타 12%임. Tesla의 ESS/태양광 패널과 전기차 제품은 온실 가스 배출의 48% 담당하는 전기/열 생산과 수송 분야에 특화.

- Tesla의 1세대 대중화 모델(Fremont 생산 Model 3)의 경우 ICE(내연기관차) 대비 생산 기준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이 높지만, 8,433km 주행부터 ICE 대비 총 배출량이 적은 구조. Tesla에 따르면 미국 평균 ICE의 차량 Life Cycle 총 CO2 배출량은 69tons(평균 미국 중형 세단 연비: 24.8 Miles per Gallon. 주행기간/거리: 17년간 연평균 12,000mile 주행 가정).

- 미국인 기준 연평균 CO2 17.5tons을 사용한다고 가정할 때 17년간 297.5 tons를 사용(69/297.5= 23.2%).

- Tesla는 차량 생산 및 주행 외에도 차량공유 및 로보 택시, 신규 공장 redesign을 통해 (내연기관)차량 동선 최소화, 현지 공급망 구축, 건식 전극 배터리 개발(전극 건조에 사용되는 에너지 및 시간 단축) 등 다양한 방법으로 CO2 배출 감소를 시도

- 특히 수송 분양에서 택시, 버스 등 공공운송/택배 및 물류 차량 등이 일반 상용차 대비 총 CO2 배출량 월등히 높기 때문에 로보 택시가 CO2 배출 감소에 핵심적인 역할 담당하게 될 것.

- Ridesharing(로보택시) 전용으로 생산되는 Tesla 차량은 핸들링, 가속, 최대 속도 등을 조율해서 생산 단계부터 CO2 배출에서 차이를 보이며, 사용 단계에서는 차량 활용 시간이 크게 증가하면서 주행거리당 CO2 배출량이 0에 수렴하는 구조를 구상 중.

- 또 차량충돌 테스트도 업계 표준을 따르기 보다는 실제 주행 데이터를 기반으로 차량 충돌 지점을 찾아서 안전 장치를 강화 중. 자체적인 노력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Social Responsibility 기대치를 상회 하면서 사회 전반에 영향을 주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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