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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료품] 이제부터가 진짜

분석리서치 | 대신증권 한유정 정한솔 | 2022-05-17 11:10:48

모두가 행복했던 시기는 지나고

- 2022년 1분기 한국 음식료 시장은 33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 성장
- 팬데믹 상황에서의 내식 수요 급증과 가격 인상 랠리로 2020~2021년 연간 시장 성장률이 한자리 후반대를 기록했던 것과 달리 2022년 한국 음식료 시장 규모는 +5%로 예상. 대부분 가격 상승이 시장 성장을 주도할 전망
- 국제 곡물가격은 연말까지 강세 예상. 단기간 가파른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온전한 가격 전가는 쉽지 않을 전망
- 1) 통합 구매, 비용 효율화 등을 통해 원가 상승 부담을 내부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기업과 2) 높은 시장지배력으로 가격 전가가 가능한 기업 그리고 3) 원화 약세 흐름으로 수입 원재료 의존도가 높은 기업들 보다는 해외 매출 비중이 높은 기업들 중심으로의 선별적 접근 필요
- 음식료 업종 최선호주로 CJ제일제당, 롯데칠성, 차선호주로 오리온 추천


1Q22 Review

- 2022년 1분기 음식료 13개 기업의 합산 매출액은 15조 7,432억원(+13% yoy, +2% qoq), 영업이익은 1조 2,186억원(+9% yoy, +47% qoq) 기록
- 소카테고리별로는 [종합식품업체] 중 식품 영업이익률이 하락하지 않은 기업은 CJ제일제당이 유일. [라면] 지난해 라면 4사가 10년 만에 라면 가격 인상을 결정하며 경쟁 강도 완화. 이에 라면 업체 합산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 대비 0.6%p 개선되며 소카테고리별로는 가장 큰 폭의 수익성 개선. [제과] 국내 제과 시장에서 오리온이 현재까지도 제품 가격 인상을 단행하지 않았고 경쟁 역시 치열해 영업이익률이 가장 큰 폭으로 하락. [담배/주류] 전년 기저 효과에 가격 인상 효과가 더해지며 가장 큰 폭의 외형 성장 기록


2Q22 Preview

- 2022년 2분기 음식료 13개 기업의 합산 매출액은 15조 7,558억원(+10% yoy, +0.1% qoq), 영업이익은 1조 1,940억원(+7% yoy, -2% qoq)으로 추정
- [종합식품업체] 농산물, 축산물, 유제품 등의 원재료 가격 상승 부담 지속으로 감익 불가피. [라면] 유지류 가격 급등 영향이 2분기부터 반영되며 라면업체들의 원가 상승 압박이 두드러질 전망. 추가 관전 포인트는 점유율 변동. [제과] 팬데믹 구간에서 수요가 감소했던 껌/캔디 시장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고 간편/건강대용식 수요 증가가 매출 성장을 주도할 전망. [담배/주류]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 대비 0.9%p 개선되며 소카테고리별로는 가장 큰 폭의 수익성 개선 추세가 이어질 전망. 타 카테고리 대비 원재료 가격 상승 부담이 크지 않은 상황에서 전년 기저효과에 연초 단행한 가격 인상 효과가 온기반영되며 외형 성장과 손익 개선 동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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