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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069960) 터널의 끝이 보인다

종목리서치 | 하나금융투자 박종대 서현정 | 2019-08-29 13:26:43

백화점: 높은 실적 가시성, 2020년 증익 전환 예상

현대백화점 기존점 성장률은 2분기 2.4%에 이어 3분기에도 3% 내외 견조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문제는 판관비다.

전년도 최저임금 상승과 천호점 등 신규 투자 확대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로 하반기에도 감익이 불가피해 보인다.

다만, 백화점 사업 실적 가시성은 높다.

1) 온라인 채널 침투가 일단락 되어, 온라인화에 의한 실적 저하 가능성이 낮고, 2) 명품 중심 고소득층 소비 채널로 안정적 수요층을 확보하고 있으며, 3) 대형 백화점 3사로 과점화 돼 있기 때문이다.

2020년부터 최저임금 상승 둔화 영향 고정비 부담이 완화되고, 리뉴얼/신규 점포 확대 효과로 증익 전환이 가능해 보인다.

올해 그랜드 오픈한 천호점 정상화, 무역점의 면세점 영향 집객 확대는 물론, 대전(2020년 6월)/남양주(11월) 프리미엄 아웃렛 오픈 효과 첫해 각각 2,500억원 3,500억원 (총)매출 증가를 기대하고 있다.




면세점 정상화 국면, 프리미엄 식품 온라인 사업 기대

면세점 사업은 3분기 이후 손실 폭을 크게 줄이면서, 정상화 과정에 들어갈 듯 하다.

까르띠에가 7월 말 입점하고, 코엑스 패키지 그룹 투어 고객이 증가하면서 (총)매출은 목표 대비 130% 달성하고 있다.

매출이 예상보다 높은 수준을 기록하면서 1) 메이저 업체 대비 9%p 높은 매출대비 판촉비율을 낮추고 수익성 제고에 초점을 맞춘다는 방침이다.

2) 고마진 내국인(3%->5%)/패키지 관광 고객(3%->10%) 비중이 상승하고 있는 점도 고무적이다.

3) 전체 화장품 매출에서 고마진 글로벌 화장품 비중을 현재 40%에서 4분기 60%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한편, 온라인 사업 전략은 종합몰을 지양하고, 대중적 백화점몰/프리미엄 전문몰/프리미엄 식품온라인 3개 방향을 잡고 있다.

특히, 프리미엄 식품온라인 사업은 1) 기존 백화점 고객들로 수요층이 분명하고, 2)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3) 현대그린푸드의 검증된 공급 역량을 감안하면 성공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이다.

현재 백화점 수퍼 신선식품의 80%를 현대그린푸드에서 공급하고 있다.




목표주가 10.5만원. 투자의견 '중립' ->'매수'로 상향 조정

10.5만원은 12MF PER 10배 수준이다.

1) 백화점 사업 증익 전환 가시성이 돋보이고, 2) 면세점 사업 정상화로 불확실성이 크게 완화될 수 있으며, 3) 프리미엄 식품 온라인 사업이 가시화될 경우 추가적인 밸류에이션 프리미엄 요인이 될 수 있다.

현재 주가는 12MF PER 6.7배, PBR 0.44배로 현저히 저평가된 상태다.

불확실성 완화와 실적 턴어라운드 시기를 대비한 비중확대 전략으로 전환이 유효하다.




현대백화점 일간챠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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