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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004370) 숨통 트이는 국내, 꾸준하게 성장하는 해외

종목리서치 | 대신증권 한유정 노희재 | 2019-10-02 13:34:17

최근 동향: 숨통 트이는 국내, 꾸준하게 성장하는 해외

- 3분기 연결 매출액 성장률은 한자리 후반 성장이 예상되어 상반기 대비 성장률은 상승할 전망. 원부자재 가격 변동은 크지 않지만 국내 경쟁 심화 지속으로 수익성은 낙관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됨. 지역별로는

- [한국] 1) 라면:’신라면건면’ 월 매출액은 35~40억원 수준으로 유지되는 중. 라면의 경우 상반기 대비 특정 기업, 특정 제품의 판매 호조 흐름은 약화된 상황. 3분기 라면 시장점유율은 54~55% 수준으로 2018년 3분기 55.1% 대비 소폭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나 7, 8, 9월 전월 대비 점유율 확대 추세인 점은 긍정적임. 2) 스낵: 2019년 1분기, 2분기 각각 -3%, -4% yoy로 부진했던 스낵 매출액은 3분기 성장 전환 예상. 3) 음료: 음료 매출액은 전년 폭염에 따른 기저 부담으로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은 다소 둔화될 전망. ‘백산수’ 매출액 고성장세가 3분기에도 이어지고 있어 농심 생수 시장점유율은 전분기 대비 1%p 확대된 9%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4) 상품매출: 아지노모토 등 일부 일본 상품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0% 이상 역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나 연간 매출액 비중은 2% 내외에 불과해 전체 실적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 [미국] 미국 2공장 완공 시점은 2022년으로 예상되며 구체적인 설비 투자 계획은 미정. 2018년 12월 미국 1공장에 마지막으로 투입된 용기면 생산라인이 2019년 초부터 본격 가동되고 있어 2공장 완공 이전까지 생산능력에는 무리 없을 것으로 예상됨. 또한 텍사스 지역 물류 창고 구축으로 그동안 침투율이 낮았던 남부 커버리지 확장 지속 전망 미국 라면 시장점유율 1위 기업인 동양수산 미국 매출액은 역성장, 2위 기업인 니신 미국 매출액은 성장 정체 추세가 이어지는 반면 농심의 경우 미국에서의 제품/유통 커버리지 확장에 따른 고성장세가 이어져 점유율 확대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 [중국] MT, 온라인 채널에서의 성장세 긍정적이며 최근 글로벌 유통 기업들의 중국 출점 확대 영향으로 코스트코(Costco), 샘스클럽(Sam's Club) 등의 창고형 대형 마트향으로 매출 확대 되고 있어 향후 성장세 긍정적일 걸로 판단


투자 의견: 기다리기 편안하다

- 3분기 큰 폭의 이익 개선을 기대하기 어렵지만 낮아진 눈높이로 컨센서스 영업이익 237억원은 부합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며 상회 가능성도 상존

- 국내 라면 시장 경쟁 강도가 여전히 부담스럽지만 경쟁 강도도, 시장 점유율도 저점을 통과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며 밸류에이션 역시 밴드 하단에 위치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기다리기 편안한 구간. 매수 접근 유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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