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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엠(041510) 포텐이 터진 NCT 와 역대급 신인 에스파, 그리고 디어유

종목리서치 | 하이투자증권 박다겸 | 2021-08-25 13:22:07

NCT 의 고성장과 일찍부터 대중성을 획득한 에스파

2016 년 데뷔한 NCT 는 뜨는 것 빼고 다 잘한다는 오명을 쓰고 있었으나, 2020 년부터 산하 그룹들의 음반당 판매량이 2~3 배씩 성장하며 대세로 자리잡았다.

NCT DREAM 은 2021 년 정규 1 집으로 300 만장을 판매해 BTS 다음으로 판매량이 많은 아티스트가 되었으며, 9 월 정규 3 집 발매 예정인 NCT127 은 예약 첫날에만 선주문량 133 만장을 기록했다.

지난해 데뷔한 에스파도 5 월 발표한 ‘NEXT LEVEL’로 대중성과 팬덤을 동시에 확대하고 있다.

특히, 에스파는 에스엠의 세계관인 SMCU 를 여는 아티스트로 지목된 만큼 흥행에 따라 에스엠의 기존 IP 가치까지 확장시키는 역할을 할 가능성도 있다.




디어유 – 글로벌 확장을 통한 Q 성장과 업셀링을 통한 ARPU 상승 가능성

버블 서비스 출시 1 년차인 2021 년 상반기 디어유의 영업 이익은 약 70 억원으로 2019 년만해도 80 억원대 영업 적자를 냈다는사실이 믿기지 않을 정도다.

국내외 164 개 아티스트의 참여로 유료 이용자는 이미 120 만명에 달하며 현재 인당 월간 이용 요금이 4,500 원(vs 위버스 약 9 만원)수준에 불과해 향후 추가적인 서비스 출시를 통한 P 상향 가능성이 풍부하다.

뿐만 아니라,상장을 통해 해외 아티스트 유치도 계획하고 있어 플랫폼 내에서 기존 입점한 아티스트 팬덤의 유기적 성장 외에 추가적인 Q성장 가능성도 있다.




최대주주 지분 인수를 통해 확대될 사업성

언론에 따르면 SM 의 최대주주 지분 매각 소식에 네이버, 하이브, 카카오, CJ ENM 등 국내 주요 콘텐츠 기업들의 러브콜이 계속되고 있으며 카카오, CJ ENM 이 유력한 인수 후보다.

카카오와 협업할 경우 카카오엔터를 넘어 카카오 생태계 안에서 전방위적인 IP 확장이 기대되며, CJ ENM 과 손잡을 경우 글로벌 K-POP 팬덤에 영향력이 큰 MNET 채널을 통한 신인 아티스트 제작과 산하 제작사(SM C&C, 키이스트)의 캡티브 채널 확보가 동시에 가능할 전망으로 어느 쪽과 손을 잡든 사업성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87,000 원 제시하며 커버리지 개시

에스엠에 대해 목표주가 87,000 원을 제시하며 커버리지를 개시한다.

NCT 산하 그룹들인 NCT DREAM, NCT 127 이 본격적인 팬덤 확장/수익화 사이클에 진입했으며, 데뷔 1 년차인 에스파가 역대급 신인으로 대중성과 팬덤을 동시에 키워나가고 있을 뿐 아니라 자체 플랫폼 디어유의 성장 가능성도 열려 있다.

NCT/에스파를 포함한 IP 가치와 디어유의 확장 가능성을 반영해 JYP대비 20% 할증한 P/E 36 배를 적용했다.




에스엠 일간챠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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