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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도(204320) 긍정적인 고객 다변화, 아쉬운 ADAS

종목리서치 | 신영증권 문용권 | 2021-11-01 11:22:04

매출 1.4조원(YoY-4%), 영업이익 53십억원(-19%), 영업이익률 3.7%(-0.7%p)

매출 부합했으나 영업이익은 13% 하회. 북미EV향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GM, 현대 기아향 매출 감소 및 이에 따른 고정비 부담이 실적 부진 배경. 고객 다변화 효과는 긍정적이지만, 당초 투자 포인트였던 ADAS 매출 부진이 지속 중인 것은 아쉬운 점


GM향, 현대차그룹향 매출 감소를 북미 EV향 증가로 일부 만회한 것은 긍정적

1) 고백별 매출(YoY): GM -40%, Geely -31%, 현대차그룹향 -8%, 북미EV+100%
2) 지역별 매출(YoY): 인도+23%, 중국+11%, 한국-13%, 북미-9%, 유럽/남미-11% 반도체 부족에 따른 GM, 현대기아 생산 차질로 관련 매출이 각각 YoY -77십억원, -65십억원 감소하며 연결 매출 감소화 고정비 부담 증가의 최대 원인으로 작용. 반면 북미EV 업체의 중국 공장 생산 확대에 힘입어 중국 매출이 증가했으며, 북미EV향 업체도 YoY+100%억(약 90십억원 추정) 가량 증가하며 실적 부진을 만회하였음.
3) 제품별 매출(YoY): ADAS -22%, 컨벤셔널 브레이크 -19%, 전자식 브레이크- 14%, 전자식 스티어링+19%, 서스펜션-1%, 컨벤셔널 스티어링 +4% 등. 북미EV 업체의 중국 생산 확대에 힘입어 서스펜션, 전자식 스티어링 등은 상대적으로
양호한 매출을 기록. 그러나 현대/기아 생산 감소 여파로 ADAS 매출은 감소했으며, ADAS 매출 비중은 11.5%(YoY-2.6%P)를 기록하며 4Q18 이후 최저치까지 하락. 동사의 ADAS 신규 수주는 2017년 2.1조원을 기록한 후 이후 연 1조원 내외로 감소한 바 있는데, 이러한 ADAS 신규 수주 감소 및 현대/기아 한국, 미국 생산 부진이 2021년 들어 ADAS 분기 매출이 2천억원을 하회하고 있는 배경으로 판단. 4Q21에도 ADAS 매출은 YoY-5% 가량 역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 (ADAS 신규 수주 2017년 2.1조원 > 2018년 0.9조원 > 2019년 1.1조원 > 2020년 0.5조원 > 3Q21누계 0.8조원)


GM & 현대차그룹 생산 개선에 힘입어 4Q21 QoQ 회복 기대 (YoY 감익)

3Q21 대비 개선된 반도체 수급 여건에 따라 4Q21에는 북미 GM, 현대/기아 등 주요 고객사 생산이 QoQ+15% 내외 증가할 것으로 예상. 이에 동사 실적도 3Q21를 저점으로 회복될 것.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7만원 유지(22년 지배EPS의 15배 해당)


만도 일간챠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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