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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엠(041510) IP의 진가를 확인할 2022년

종목리서치 | 하이투자증권 박다겸 | 2022-02-25 10:43:10

코로나 19 구간 급부상한 IP 의 진가를 확인할 2022 년

2021 년에는 음반당 판매량 기준으로 가장 큰 폭의 팬덤 성장을 확인한 NCT 와 첫 음반만에 팬덤과 대중성을 잡으며 여자 아이돌 기준 3 번째로 높은 판매고(60 만장)를 올린 에스파의 IP 성장이 두드러졌다.

2022 년에는 펜트업 디맨드와 팬덤 성장에 따른 투어를 통한 실적 개선이 예상되며, NCT127(5 월, 일본 돔 5 회)과 레드벨벳(3 월, 국내 2 회)은 이미 공연 재개를 확정했다.

디어유의 연결 제외에 따라 추정치를 하향하나, 투어 재개에 따라 본업 성장과 코로나 19 속에서도 적자폭을 줄인 자회사들의 정상화가 기대되기에 지배주주 순익기준으로는 추정치를 소폭 상향했다.




4Q21 Review: 영업이익 115 억원(OPM 5.6%)

4Q21 매출액/영업이익은 2,065 억원/115 억원(YoY +12/755%)으로, 컨센서스(187 억원)을 하회했다.

하반기 상여금(35 억원)과 일회성비용(10 억원) 그리고 주요 종속 회사이던 디어유의 관계기업 소급 재분류(42 억원)한 탓이다.

다만, 영업외로 디어유 관계기업 재분류(600 억원 이상)와 SM F&B 청산 관련 자산 매각(272 억원) 등의 영향으로 당기순이익은 833 억원(흑전)을 기록했다.

4Q21 별도 매출액/영업이익은 전술한 비용 증가와 NCT127 콘서트 매출 이연에도 매출확대에 따른 레버리지 효과로 1,201 억원/151 억원(+19%/92%)을 기록했다.

자회사 합산 영업 적자는 35 억원으로 디어유의 연결 제외에도 1)광고 성수기를 맞이한 SM C&C(42 억원), 2)2 편의 드라마를 방영한 키이스트(17 억원) 영업 이익 기여가 두드러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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