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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센타이어(002350) 악재보다는 턴어라운드 가능성에 주목

종목리서치 | SK증권 권순우 | 2022-05-20 10:41:49

2022 년 1분기 실적 매출액 5,330 억원(YoY +7.9%), 영업이익 -429 억원(YoY 적자 전환, OPM -8.1%)으로 전분기 대비 적자폭 확대. 운반 및 보관 원가의 증가와 원재료 가격 상승이 수익성에 부담으로 작용. 2 분기까지 부진이 이어지겠지만, 우호적인 환율환경과 낮아질 운반비 부담, ASP 개선에 주목. 사상 최저수준인 PBR 도 감안할 필요. 주가 상승여력이 발생함에 따라 투자의견은 중립에서 매수로 상향, 목표주가는 8,500 원 유지


악재보다는 턴어라운드 가능성에 주목

2022 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5,330 억원(YoY +7.9%), 영업이익 -429 억원(YoY 적자전환, OPM -8.1%), 당기순이익 -258 억원(YoY 적자전환, NIM -4.8%)으로 전분기 대비 적자폭이 확대되었다.

부진의 주요인으로는 상승한 운반비 영향으로 큰 폭으로 증가한 운반 및 보관 원가를 꼽을 수 있다.

2022 년 1 분기 운반 및 보관 원가는 1,054 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7%, 전분기 대비 31% 증가하며 수익성 악화에 영향을 주었다.

원가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원재료 가격의 상승도 스프레드에 영향을 주었다.

다만 우호적인 환율 영향과 판매가격 상승, 믹스개선에 힘입어 ASP 가 2021 년 평균인 52,464 원 대비 56,832 원으로 상승하며 최대 분기 매출을 기록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지역별로는 아시아와 기타지역을 제외한 내수와 북미, 유럽과 중동 모두에서 외형이 성장했다.

운임이 하락할 경우, 빠른 수익성 회복을 기대할 수 있는 요인이다.


당분간 운반비 부담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적자 기조는 2 분기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다만 추가적으로 비용부담이 커지기보다는 줄어들 가능성이 높고, 환율환경이 우호적이며, ASP 개선이 이루어짐에 따라 적자폭이 축소되며 하반기부터는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다.

PBR 또한 사상 최저수준인 0.4 배라는 점도 밸류에이션 부담을 낮추는 요인이다.

주가에 기반영된 악재보다는 턴어라운드에 초점을 둘 필요가 있다.

목표주가 8,500원을 유지하며, 투자의견은 주가하락으로 목표주가와 비교하여 상승여력이 발생함에 따라 기존 중립에서 매수로 상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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