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증권사리포트 -> 종목리포트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LG에너지솔루션(373220) 투자 유치 경쟁 심화로 프로젝트 경제성 확대

종목리서치 | 키움증권 이동욱 권준수 | 2022-05-20 10:48:22

각국 정부와 지방정부의 배터리/전기차 업체 투자 유치를 위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최근 업체들의 투자 인센티브는 투자 및 인원 채용 규모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나, 전체 투자금의 10%에서 많으면 30%에 육박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동사의 배터리 프로젝트들의 경우 시장의 예상보다 투자 경제성이 훨씬 뛰어날 것으로 판단됩니다.




올해 하반기, GM 합작 배터리 플랜트 가동 전망

동사와 GM이 합작한 Ultium Cells의 No.1 플랜트는 올해 하반기부터 배터리팩 생산에 들어갈 전망이다.

생산된 팩은 내년 GM에서 출시를 계획하고 있는 Silverado/Equinox/Blazer EV 등 픽업/중소형급 SUV에 투입될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동사와 GM은 올해 No.1 플랜트 가동 이후 내년 No.2, 내후년 No.3 플랜트를 순차적으로 가동할 계획이다.

또한 내/외신 등에 따르면 양사는 No.4 플랜트 부지도 물색 중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규모 투자 확대로 인한 재무 부담 제한

동사는 올해 말 195GWh의 배터리 생산능력을 2025년까지 520GWh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대규모 투자 확대로 재무 부담에 대한 시장의 우려가 존재한다.

하지만 1) 동사는 GM/현대차/스텔란티스 등 OEM 업체들과의 합작을 통하여 투자비 규모를 줄이고 있고, 2) 추가적인 화재 사고 제한으로 인한 판매보증충당금의 급감 및 원재료 가격 연동 범위 확대로 안정적인 영업현금흐름을 창출하고 있으며, 3) IPO를 통하여 올해 1분기 말 기준 10조원 이상의 현금성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4) 또한 최근 전기차/배터리 업체 투자 유치를 위한 각국 정부 및 지방정부들의 경쟁 심화로 보조금/세금혜택/무상 토지 제공 등 인센티브가 커진 점도 동사 배터리 Capex 부담 완화 및 프로젝트 경제성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참고로 최근 외신 보도 및 각국 지방정부 투자청 공시 자료 등에 따르면 리비안/현대차/배터리 업체들의 인센티브 규모는 총 투자금의 10%에서 많으면 30%에 육박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동사는 추가적인 프로젝트 경제성 개선을 위하여, 전력비 관련 인센티브(낮은 고정가격 기반 계약) 등도 적극적으로 협상에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Mine-to-Manufacturing 프로젝트 확대

최근 고공 행진을 지속하던, 리튬/코발트/니켈/구리 등 메탈 가격이 중국 코로나 확산 등으로 하락세로 전환되었다.

이는 2분기 이후 동사의 제조원가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또한 동사는 중장기적으로 원재료 수급 타이트 현상에 대비하고자, 최근 배터리 설비에 광산 통합 작업 및 리사이클 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LG 일간챠트

차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더보기를 클릭해 주세요.
    LG 78,700 ▲ 900 1.16% 더보기    
 
관련 리포트 목록보기
동국제강(001230) 예상보다 빠른 영업환경.. 13:42
LG에너지솔루션(373220) 소나기 후에는 맑.. 13:15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07.07 15:5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334.27 ▲ 42.26 1.84%
코스닥 757.97 ▲ 13.34 1.79%
종목편집  새로고침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