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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옥션] 국내 미술품 시장의 스테디 셀러(Steady Seller)

신규상장종목 | SK증권 박찬솔 | 2022-01-04 11:26:27

-국내 핵심 미술품 경매업체로, 케이옥션은 서울옥션과 시장을 과점

-케이옥션의 경쟁력은 경매 관리 및 예측 등을 가능하게 하는 ‘K-Office’ DB Tool

-3Q21 누적 매출액 231억원, 영업이익 105억원 기록하며 영업 레버리지 확인돼

-2021E 매출액 405억원(+67.4%, YoY), 영업이익 130억원(+766.7%, YoY) 전망

-사업구조를 감안할 때 영업이익 규모가 중요하며, 3,000억원 시총이 타당하다는 판단



국내 핵심 미술품 경매사

케이옥션은 서울옥션과 더불어 국내 핵심 미술품 경매사이다.

국내 경매 시장에서 두 업체의 점유율은 통상 80~90% 수준의 과점 구조를 보이고 있다.

케이옥션이 두각을 나타내는 사업은 경매/중개 부문이며, 체계화된 ‘K-Office’ 미술품 데이터베이스 구축으로 고객들에게 미술품 적정가치에 대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이런 DB 활용으로 작품 위탁, 입고, 감정 및 가치 평가 단계를 단순화했으며, 경매 시장이 확장되는 구간에도 큰 인력 변동없이(급여 3Q20 누적 34억원 vs. 3Q21 누적 33억원) 확대된 경매 볼륨에 대응할 수 있었다.

실제로 2021년 동안 진행되었던 경매에서 국내 최대 규모인 1.2만점 이상의 미술품 출품(1,360억원의 낙찰총액)을 기록했다.

국내 예술품 경매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되었던 2021년에 3Q21 누적 매출액은 231억원, 영업이익 105억원으로 기록했는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68.8% 증가한 반면, 영업 레버리지 효과로 영업이익은 +583.9% 증가했다.





올해 월간 메이저 경매 낙찰총액으로 2021 년과 실적 비교 가능할 것

‘K-Office’ DB 를 활용해서 낙찰률과 낙찰총액의 범위가 사전적으로 예상 가능해지면서, 2022년 격주 1회 프리미엄 경매와 월간 1회 메이저 경매 등 오프라인 경매를(온라인은 월 4회) 정기적으로 기획할 수 있게 되었다.

2021년 평균적으로 매월 꾸준하게 60%대의 낙찰률을 보였으며, 2021년3월부터 메이저를 포함한 전체 경매 낙찰총액 또한 월간 기준으로 100억원을 상회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2022년에도 작년과 유사한 월간 단위 메이저 경매 낙찰총액 70~100억원 수준을 예상하며, (’22년 1월 26일)메이저 경매부터 2022년 낙찰총액의 레벨이 확인 가능할 예정이다.






케이옥션 일간챠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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