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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비비테크] 로봇의 핵심 부품인 감속기 전문기업

신규상장종목 | 유진투자증권 박종선 | 2022-09-28 14:57:20

국내 최초 하모닉 감속기를 국산화한 베어링, 감속기 제조 전문업체

동사는 2000년 법인 설립.2008년 특수환경용 세라믹볼, 베어링을 개발. ROBO(초박형) 베어링 국산화로 삼성전자, SK 하이닉스에 공급 시작. 2010년에 감속기 개발, 2013년 하모닉 감속기(ROBO Drive) 개발 성공. 2017년 감속기 양산 판매 개시.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에 선정됨. 2018년 송현그룹 내 ㈜케이피에프에 피인수. 2019년 소형 협동로봇 개발. 감속기의 라인업을 확대 중. 동사는 기술성장기업(기술특례상장, 소재·부품·장비 전문기업 해당) 요건을 기반으로 10월 17일에 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 예정임.

제품별 매출비중(2021년 연결 기준)은 산업용 베어링 85.6%, 감속기 14.4% 공모 후 주주 비중은 최대주주(케피에프) 37.5%, 특수관계인 3.6%, 벤처금융 23.9%, 기타 기존주주 3.8%, 공모주주(기관+일반) 30.3%, 상장주선인 0.9%



투자포인트

1) 로봇 산업 확대에 따른 안정적인 실적 성장 지속 전망: 글로벌 로봇 시장이 연평균(2020~2025) 32%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가운데, 동사는 안정적인 실적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함. ① 로봇의 필수 핵심부품인 하모닉 감속기는 로봇내 높은 원가비중(로봇원가의 약 34% 차지)을 차지하고 있는데, 적용 개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② 하모닉 감속기의 적용 영업인 반도체, 디스플레이, 의료, 서비스, 이송로봇, 방산 등으로 채택 영업이 점차 확대되고 있기 때문임. ③ 동사는 독자적인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국내 최초 하모닉 감속기를 국산화에 성공하였고, 경쟁사 대비 탁월한 기술력 기반으로 가격경쟁력(H 사 대비 60~80%), 납기경쟁력(12~16주 vs. 경쟁사 48~54주), 커스터마이징 등에서 비교 우위를 확보하였음. ④ 현재 로봇, 반도체, 디스플레이, 방산 부문에서 다양한 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점차 다양한 신규 시장으로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어 긍정적임.

2) 고객사 확장 및 제품군 다양화를 통해 중장기 성장 모멘텀 확보 추진: ① 다양한 고객사를 확보하기 위한 전방시장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음. 협동, 서비스 로봇은 2023년 양산 계획이며, FPD 이송로봇은 S사(국내), F사(중국)에 로봇 적용 테스트를 진행 중임. 또한 자동차 부품 내 하모닉 감속기를 적용하여 2023년 CES 에 공개할 예정임. ② 감속기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하여 감속기 사용 영역을 확대하고자 함. 기존 볼, 베어링, 하모닉 감속기에 이어 구동모터제어시스템, 감속기 모듈 등은 물론 RV 감속기, 정밀 감속기 고도화 등을 추진하고 있음. 감속기 모듈사업은 기존 S사와에 L사, H사 등으로 고객사를 확대하고 있으며, RV 감속기는 기존 S사 이외에 R사, H사로 확대하여 올해 하반기 추가 개발을 완료하고 적용 확대 예정임.



공모가는 2024년 PER 기준, 국내 동종업계 대비 32.9 ~ 45.3% 할인 수준

공모 희망가(밴드: 10,100 ~ 12,400원)는 2024년 예상 실적 기준(연 할인률 25% 적용), PER14.9 ~ 18.2배로, 국내 유사업체(포메탈, 에너토크, 서암기계공업, 우림피티에스)의 최근 반기 기준 연 환산 기준, 평균 PER 27.8배 대비 32.9~ 45.3% 할인된 수준임.

상장 후 유통가능 물량은 전체 주식수의 34.1%(203만주)로 적지 않은 수준임.




에스비비테크 일간챠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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