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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부품] 중소형 부품사 3분기 실적

분석리서치 | 한국투자증권 김진우 김유희 | 2021-11-16 13:22:28

가동률 하락으로 중소형 부품업체 실적 부진

중소형 부품업체들의 3분기 실적은 반도체 부족에 따른 완성차 가동률 하락으로 부진했다.

주요 중소형 부품업체 49개사의 3분기 합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6% 증가에 그쳤으며 영업이익도 전년동기대비 33.3% 줄었다(OPM 2.4%, -1.2%p, 이하 모두 YoY). 3분기 초에는 계절적 비수기를 2분기에 발생한 이연 수요가 해결해 줄 것으로 믿었으나 말레이시아발 반도체 부족사태가 발목을 잡았다.

49개사 중 19개사가 영업적자 또는 순손실을 기록했다.

이 와중에도 매출액/영업이익/순이익이 모두 증가하며 실적을 선방한 업체는 성우하이텍(매출 +8.7%, 영업이익 +66.6%), 삼기(매출 +53.8%, 영업이익 +30.8%), SNT중공업(매출 +17.8%, 영업이익 흑전), 엔브이에이치코리아(매출 +25.2%, 영업이익 +35.7%), 도이치 모터스(매출 +10.5%, 영업이익 +61%) 등이다.




미래차 전환기에 가동률만 쳐다볼 순 없다

부품업체들의 실적은 가동률에 민감하다.

매출처가 편중된 우리나라 중소 부품업체들은 그 정도가 더 심하다.

4분기 특근을 통해 완성차의 가동률이 높아지면서 부품업체들의 수혜가 예상된다.

그러나 그 정도는 과거 대비 약해질 전망이다.

이는 최근 완성차 업체들의 전략이 양적 성장보다 절제된 생산량을 통한 수익성 확보로 바뀌는 가운데,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가동률을 마냥 높이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미래차 트렌드에 부합하는 부품업체들, 그리고 소형업체보다는 중대형 부품업체들로 이익과 시장의 기대가 더욱 집중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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