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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장비 및 기기] Weekly 이배속 : 현금흐름 고려한 투자 우선순위

분석리서치 | 하나금융투자 김현수 위경재 | 2022-05-09 14:07:26

Car : 4월 중국 전기차 판매량 저조

- 금리 상승 리스크 지속되며 글로벌 전기차 기업 주가는 전반적으로 하락했다(Tesla -0.6%, Rivian -4.8%, Lucid +0.4%, NIO -10.7%, XPeng -9.5%, Li Auto -6.7%).
- Tesla는 Gigafactory Shanghai CAPA를 2배 늘릴 게획이다.

매년 450,000대의 차량을 추가로 생산 가능한 공장을 건설할 예정이다.

한편, Gigafactory Shanghai는 전기차 생산량을 CAPA의 80% 이상 수준까지 회복했다.


- BYD의 2022년 4월 전기차 판매량은 106,042대(YoY +313%, MoM +1%)를 기록했다.

BEV는 57,403대(MoM +7%), PHEV는 48,072대(MoM -5%), 전기상용차는 567대(MoM +5%)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3사의 2022년 4월 판매량은 Covid-19 및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부진했다.

NIO는 5,074대(YoY -29%, MoM -49%), Xiaopeng 9,002대(YoY +75%, MoM -42%), Li-Auto 4,167대(YoY -25%, MoM -62%)를 기록했다.


- Ford의 2022년 4월 전기차 판매량은 16,779대(YoY +139%)를 기록했으며, Mustang Mach-E 모델은 3,805대(YoY +95%)를 기록했다.

한편, Ford의 2022년 4월 자동차 총 판매량은 167,707대(YoY -11%)를 기록했다.


- VW는 미국에 두번째 공장 건설을 검토 중이며, 해당 공장은 1공장 옆에 건설될 가능성이 있다.

두번째 공장 건설 시 VW의 전기차 생산능력은 연간 60만대 수준이 될 전망이다.

한편, VW는 2공장과 함께 배터리 셀 공장 건설도 검토 중이다.


- 중국 정부는 전기차 구매시 현금보조금 지급을 검토 중이다.

광둥성 지방정부는 2022년 5,6월에 전기차 구매시 약 190만원(1만 위안)의 보조금 지급 계획을 발표했다.




Cell : 미국 전기차 전환 본격화

- 배터리 대형주 3사 합산 유니버스(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는 한 주간 -2.2% 하락하며 코스피 대비 -0.3% Under-perform 했다.

LG에너지솔루션이 CATL 주가 하락에 따른 상대 Valuation 관점 가격 부담으로 한 주간 -3.7% 하락했다.

CATL은 1분기 실적 쇼크 영향 지속되며 한 주간 -8.2% 하락했다(최근 1개월 -26.0%).
- 바이든 행정부는 전기차로의 전환을 위해 배터리 생산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약 3.9조원(31억달러) 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질 계획으로 2030년까지 전기차 판매 비중을 50%까지 늘릴 목표이다.

한편, 2021년 기준 미국 전기차 판매 침투율은 약 4% 수준이다.


-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사인 ‘에이치엘아이(HLI)그린파워’는 어드밴스드 Z-스태킹 공법을 활용하여 배터리를 생산할 예정이다.

현대차의 요청으로 LG에너지솔루션이 기존에 사용하던 라미네이션&스태킹 공법 대신 어드밴스드 Z-스태킹 공법을 활용하기로 결정했으며, 해당 공법은 생산성은 떨어지나 안정성 측면에서 우위를 갖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삼성SDI 및 SK on도 어드밴스드 Z-스태킹 공법을 사용 중이다.

HLI그린파워의 CAPA는 약 10GWh 규모이며 2024년 상반기 중에 양산 시작할 예정이다.


- CATL은 2021년 170GWh 수준이었던 배터리 생산능력을 2025년까지 670GWh 이상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Material/Equipment : Li-cycle 주가 급등

- 2차전지 소재 합산 유니버스는 한 주간 -0.9% 하락했다.

에코프로비엠은 1분기 실적 호조 및 긍정적인 가이던스 제시로 한 주간 +4.6% 상승했다(최근 3개월 +46.9%). 중국 소재 기업들은 일부 지역 봉쇄 해제 기대감 불구, 전반적으로 주가는 부진했다(Ningbo Shanshan -4.2%, Guangzhou Tinchi -2.1% 등). 한편, 미국 폐배터리 기업 Li-cycle은 바이든 행정부의 배터리 서플라이체인 31억 달러 투자 계획 발표로 한 주간 +23.3% 상승했다.


- LG화학이 글로벌 양극재 시장 점유율 1위 기업 Umicore 인수를 검토 중이라는 소식에 Umicore 주가가 한 주간 7.7% 상승했다.


- 일진머티리얼즈는 VW이 추진하는 스페인 전기차 프로젝트 ‘퓨처 패스트 포워드’ 컨소시엄에 참여할 예정이다.


- 중국 Yunnan Energy(Semcorp)는 미국 오하이오에 약 1.2조원(9.2억달러)를 투자하여 분리막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 광물별 전주 대비 가격 증감률은 리튬(-2.1%), 니켈(-7.3%), 코발트(-0.1%), 망간(+0.1%), 알루미늄(-5.2%), 구리(-3.7%)이며, 전분기 대비 증감률은 리튬(+11.9%), 니켈(+24.7%), 코발트(+9.7%), 망간(+4.6%), 알루미늄(-2.1%), 구리(+0.9%)다.




투자 전략 : 현금흐름 점검

- 금리 상승과 함께 시장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기업별 현금흐름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주가 판단에 있어 현금흐름에 기초한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다.

LGES의 경우 향후 3년(2022-2024) 누적 예상 NOPLAT 4.2조원 가정 시 누적 예상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11.1조원이다.

2025년 520GWh CAPA 확보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CAPEX 금액 21조원(일부 CAPA JV 감안)과 현재 현금성자산 약 10조원 감안시 부족한 11조원은 향후 3년간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영업활동 현금흐름으로 충당가능하다.

다만 이는 중장기적인 마진 개선을 가정한 순이익 추정치에 기반한 것이므로 향후 수익성 개선 여력이 중요하다.

FCF 측면에서는 경쟁사 중 가장 공격적인 CAPEX 집행 중이므로 2024년에도 -2.4조원의 ‘-‘ 잉여현금흐름이 전망된다.

향후 잉여현금흐름 ‘+’ 전환을 얼마나 빠르게 앞당길 수 있느냐 여부도 주가 측면에서 중요한 요소다.


- 삼성SDI의 경우 향후 3년(2022-2024) 누적 예상 NOPLAT 4.9조원 가정 시 누적 예상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10.5조원이다.

2025년 목표 CAPA를 제시하지 않았으나 연평균 20% 이상의 CAPA 증가 가정시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CAPEX 금액 7조원(일부 CAPA JV 감안)과 현재 현금성자산 약 2조원 감안시 부족한 5조원은 향후 3년간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영업활동 현금흐름으로 충당가능하다.

삼성SDI 역시 중장기적인 마진 개선을 가정한 순이익 추정치에 기반한 것이므로 향후 수익성 개선 여력이 중요하다.

FCF 측면에서는 경쟁사 대비 보수적인 CAPEX 집행 중이므로 2023년 0.9조원, 2024년 1.3조원의 잉여현금흐름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 소재 기업들의 경우 전반적으로 2024년까지 FCF가 ‘-’ 에 머물 것으로 예상된다.

투자 확대 국면에서 당연한 흐름이다.

‘-‘의 정도가 추세적으로 줄어드는 것이 중요한데, 현재 전망하에서 이러한 추세를 이탈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은 당연히 없다.

매출 증가 및 수익성 유지를 가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 결국 향후 현금흐름을 결정하는 요소도 수익성에 달려있다.

셀 메이커들의 경우 하반기 반도체 공급 부족 개선 및 전쟁 종료에 따른 수익성 개선 가능 여부, 양극재 기업들의 경우 수익성 유지 여부, 전해액 기업들의 경우 수익성 변동폭 축소 및 개선 가능 여부가 향후 주가를 결정할 요소라고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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