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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시설 및 서비스] Energy Tracker-H604-재고 문제

분석리서치 | 한화투자증권 박영훈 | 2022-06-09 14:37:35

상황을 더 어렵게 만드는 요인

공급이 원활치 않다면 이제 살펴봐야 하는 이슈는 재고 수준이다.

공급 Risk가 일차적인 가격 강세 요인으로 작용했다면 재고 문제는 그 강세의 기울기를 결정하는 변수로 작용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가격 하락의 Signal은 그것이 어떤 요인이던지 재고 증가가 그 시작점일 것이다.

공급 증가이던 수요 감소이던지 말이다.

물론 전쟁 종결이라는 상황 전개만큼 확실한 가격 하락 시그널은 없겠으나, 지금 상황에서 그 시점을 점칠 수는 없으니 최악의 상황을 감안하고 대응할 필요가 있겠다.


올 3분기까지 우리는 두 상품의 재고 추이를 예의 주시해야한다.

하나는 미국 천연가스 재고이고 다른 하나는 유럽의 디젤 재고 수준이다.

현재 미국 LNG 수출량의 75% 정도가 유럽으로 향하는 상황에서 미국이 자국의 재고를 충분히 쌓으며 유럽의 재고를 겨울이 오기 전까지 안정적인 수준으로 확보해줄 수 있느냐가 하반기 최대 관건일 것이다.

만일 미국의 천연가스 재고가 충분치 않다면 겨울철 북반구 전반의 가스 가격 앙등이 발생할 것이고 이것은 2023년 봄 요소 비료 생산량 및 가격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어 곡물 가격의 추가 강세 요인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안타깝게도 2022년 5월말 기준 미국 천연가스 재고는 직전 저점 수준인 2019년도 보다 낮다.

지속된 LNG 수출 증가때문인데, 9~10월 재고 수준이 2019년보다 낮게 유지된다면 겨울철 가격 앙등은 불가피할 것이다.

이미 여름철 비수기 진입 전임에도 미국 가스가격은 YoY 3배 올라 MMBtu당 $9를 넘어섰다.

2022년 3월 기준 유럽 주요 17개국의 디젤 재고는 역사적 저점에 근접했다.

문제는 이전 고점인 2016년 8월에서 2018년 11월 저점까지 소요 기간이 27개월인데 반해, 2020년 8월 고점에서 최근 저점까지는 불과 19개월만에 도달했다는 점이다.

전쟁이라는 특수 상황에 디젤 소비가 증가하고 러시아로부터의 디젤 유입이 축소된 상황이다 보니, 이 상황을 반전시킬 변수를 찾기가 쉽지 않다.

디젤 재고 문제는 Commodity 자체의 강세와는 별개로 물류비용 증가로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아 정말, 푸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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