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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타이어(073240) 비용 절감으로 운송비 부담을 방어

종목리서치 | IBK투자증권 이상현 | 2022-05-27 13:26:31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비 증가했으나 컨센서스를 하회

금호타이어의 2022년 1분기 영업실적은 매출액 7,387억원(+26% yoy), 영업이익 5억원(+19% yoy), 영업이익률 0.1%(-0.01%p yoy)를 기록. 판매량 증가와 판가(ASP) 인상으로 매출이 증가했고, 운송비 늘어난 부분을 인건비 등 다른 부분 비용 절감으로 방어하면서 손익분기점을 넘어섬. 다만 영업이익 기준 컨센서스(90억원)에는 미달한 실적을 기록. 이는 1분기 운송비가 1,300억원(매출액대비 17.6%)으로 전년동기 606억원(매출액대비 10.4%)대비 114% 증가하면서 부담이 가중되었기 때문.


광주공장 부지매각 추진은 지방선거 이후 해법을 찾을 것으로 기대

2018년 7월 6일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대주주가 채권단에서 싱웨이코리아(중국 더블스타)로 변경된 이후 원가 개선과 가격 구조 개선을 추진해 옴. 판매량과 ASP가 2021년부터 상승세로 전환했고, 운송비 부담만 없었다면 영업이익 흑자 안착이 가능했을 것.
2021년부터 광주공장 부지매각과 이전을 추진중에 있는데 용도변경 등 특혜 논란 소지로 지자체와의 협의가 지연. 정부의 광주지역 복합쇼핑몰 유치 공약과도 연계되어있어 지방선거 이후 해법을 찾을 것으로 기대. 이 부분이 진척된다면 차입금 상환을 통한 금융비용 절감으로 순이익까지 흑자구조 안착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투자의견 중립과 목표주가 4,400원

투자의견 중립을 유지하며, 목표주가는 4,400원 제시(BPS 전망치 변경에 따른 기존 목표주가 4,200원에서 소폭 상향). 2022년 예상 BPS에 Target PBR 1.1배(과거 5개년 평균 PBR)를 적용. 통상임금 최종선고 이슈가 단기적 부담이지만 하반기 운송비 부담 완화 및 공장이전 등은 긍정적인 변화 포인트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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