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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003490) 아직은 먼 여객 회복

종목리서치 | DB금융투자 김평모 | 2021-11-15 11:05:37

3Q21, 화물 Again: 대한항공의 3Q21 실적은 매출액 2조 3,035억원(+49%YoY, +15%QoQ), 영업이익 4,202억원(흑자전환YoY, +117%QoQ)으로 컨센서스(2,605억원)를 상회했다.

3Q21에도 화물 부문이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

해운 운송의 공급 부족에 따른운송 지연과 자동차 및 IT 기업들의 항공 긴급 배송 물량이 증가하며 화물기의 수송량(FTK)은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다.

운임 상승으로 일드는 603원으로 전분기 대비해서도 8% 상승했다.




지지부진한 여객 부문: 여객 부문의 회복은 여전히 더딘 상황이다.

3Q21 국제여객 수송량(RPK)은 전년대비 34% 증가했지만, L/F(Load Factor는 40%대에 머물러 있다.

3Q21 추석으로 인한 계절적인 효과까지 더해진 점을 감안하면 본격적으로 국제여객부문의 공급을 늘리기에는 부담스러운 수치이다.

전년 대비 평균 유가가 약 70% 가까이 상승해, 낮은 L/F 상황에서 공급 증가는 여객 부문의 적자 확대로 연결될 수 밖에 없다.

글로벌 공급망 적체가 지속되며 화물 부문의 운임 및 수송량 강세는 1H22까지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

이에 따라 동사의 4Q21 실적은 매출액 2조 2,481억원(+15%YoY, -2%QoQ), 영업이익 2,864억원(+122%YoY, -32%QoQ)으로 컨센서스(2,692억원)를 상회할 전망이다.

기존 전망보다 높은 화물 매출과 수익성을 감안해 21년 매출액 및 영업이익 추정치를 기존 대비 각각 8%, 95% 상향한다.




이미 반영된 여행 회복 기대감: 화물 부문의 호조로 흑자를 유지하고 있지만 추가적인 밸류에이션 상향을 위해서는 여객 부문의 회복에 대한 가시적인 지표들이 필요하다.

이에 반해 현 주가는 여객 부문 회복과 합병에 대한 기대감을 선반영하고 있는 수준이다.

투자의견을 HOLD로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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