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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007070) 보수적 접근 추천

종목리서치 | 한국투자증권 김명주 | 2022-05-06 15:09:49

온라인 사업부 부진 지속과 편의점 사업부 쇼크

- GS리테일은 연결 기준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23.7% 증가한 2조 5,985억원을 기록했으나 영업이익은 27.2% 감소한 273억원을 기록. 영업이익이 시장 기대치를 크게 하회
- 하회의 주된 이유는 지난 4분기부터 이어진 디지털 부문 적자 지속(-300억원)과 신사업(어바웃펫과 쿡캣, -90억원) 그리고 기타 연결 자회사의 적자 때문
- GS홈쇼핑과의 합병 후 합병법인 GS리테일의 시너지 전략 핵심은 온라인임. 온라인 시장 내 경쟁은 심화되는 반면 GS리테일의 플랫폼의 차별화 경쟁력은 여전히 부재
- 디지털 부문의 적자 지속은 불가피할 것. 2022년 디지털 부문 적자 1,100억(적자 확대 YoY) 예상
- 편의점 부문은 기존점 신장 1.5%(일반 3.5%)를 기록하여 양호했음
- 그러나 광고판촉비 및 인건비 증가, 시스템 고도화 용역비 등 다양한 비용 발생으로 편의점 사업부의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7.8% 감소한 340억원 기록. 영업이익률은 1.9%(-0.6%p YoY)를 기록

믿었던 편의점마저

- GS리테일에 대한 중립 투자의견을 유지
- 2022년 디지털 부문 및 자회사의 큰 적자 발생에 따라 밸류에이션 매력도 또한 높지 않음
- 본격적인 리오프닝과 함께 편의점 산업의 양호한 성장 예상. GS리테일의 기존점 회복세도 이어질 것
- 그러나 디지털 부문 및 자회사의 큰 폭의 적자와 편의점 사업부의 비용(인건비, 마케팅비) 증가에 따른 더딘 마진 회복으로 주가 회복 어려울 것으로 판단


GS리테일 일간챠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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