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증권사리포트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전략의 샘-한미 주식시장의 온도차에 대한 시각

기술적분석 | DB금융투자 강현기 | 2021-11-15 11:29:59

물가 상승 속 미국 주식시장의 일방 강세 현상이 지속성을 가지지는 않는다고 판단

미국 주식시장은 주가와 기저의 괴리 발생, 한국 주식시장은 적절한 밸류에이션을 찾아 이동

향후 한국 주식시장이 먼저 바닥권 형성하며 매력적인 투자전략 환경을 만들 수 있어


최근 들어서 한미 주식시장의 온도차가 상당하다.

한국 주식시장이 부진을 거듭하며 차디찬 냉탕에 놓인 상황이라면 미국 주식시장은 연이은 상승으로 말미암아 따듯한 온탕에 들어앉은 모습이다.

이러한 움직임의 차이를 유발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전략적 선택에 대한 직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일련의 현상은 결국 물가에서 비롯된다.

이로부터 주식시장에 파생되는 효과는 세 가지다.

△ 첫째, 물가가 오름에도 불구하고 미국 주식시장의 최근 성과가 뛰어난 우선적 이유는 그들 주식의 상당수가 물가와 관련성이 적은 혁신산업이라는 믿음에 있다.

△ 둘째, 물가가 오르니 미국 연준은 당연하게도 테이퍼링을 진행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달러가 강세를 보이며 미국 국적의 자산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고 있다.

△ 셋째, 마지막으로 이상의 과정에 따라 글로벌 투자자 모두가 미국 주식시장에 대하여 선호도를 높이며 매수를 집중하고 있다.

이들 세 가지 요인이 결합하며 미국 주식시장이 두드러진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판단한다.



여기서 우리는 숙고해야 할 것이 있다.

과연, 지금과 같은 상태가 지속성을 가지는가 여부다.

비록 최근 미국 주식시장을 주름잡는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형이 물가에 영향을 받지 않더라도 이를 소비하는 사람들마저 물가에 무관하지는 않다.

물가의 상승은 시차를 두고 다음의 현상을 유발한다.

“물가 상승 → 실질임금 하락 → 실질소비 하락 → 실질GDP 하락”의 과정이 나타난다.

즉, 물가의 상승은 수요 측에 영향을 주며 공급측을 흔들 수 있다.

엄밀히 말하면 이미 미국의 매크로 환경은 이러한 단계를 꽤 진행 중이다.

상황이 이와 같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주식시장이 멋지게 상승하자 투자자 모두가 기저의 변화를 크게 염두에 두지 않는 형국이 되어 버렸다고 여겨진다.



당장을 떠나서 중기적인 호흡으로 보면, 미국 주식시장은 주가와 기저의 괴리가 일어나고 있으며, 한국 주식시장은 적절한 밸류에이션을 찾아 이동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미국 주식시장의 현재 상승 흐름을 과도하게 추종하는 투자전략은 다소간의 리스크가 존재한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한다.

향후 한국 주식시장이 먼저 바닥권을 형성(당사는 2022년 상반기로 전망)할 수 있다.

이러한 때가 되면 여러 혼란의 과정에서도 국내 주식에 대하여 저평가 종목을 찾는 투자전략이 그 어느 것보다 유효할 수 있다.




 
관련 리포트 목록보기
현대해상(001450) 경상적 순이익 Level up.. 11:38
삼성화재(000810) 경상적 이익은 과거 최고.. 11:28
롯데정밀화학(004000) 에너지/곡물가 강세.. 11:08
하이트진로(000080) 여유를 가지고 기다리.. 11:07
NH투자증권(005940) 4분기도 예상보다 나은.. 11:06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01.24 12:45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792.45 ▼ 41.84 -1.48%
코스닥 916.81 ▼ 26.04 -2.76%
종목편집  새로고침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