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증권사리포트 -> 종목리포트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상아프론테크(089980) 제네시스 수소차 개발 중단 보도 후폭풍은 과도한 반응

종목리서치 | 유진투자증권 한병화 | 2021-12-29 11:07:36

수소차 개발 파이프라인 조정하는 과정, 전망의 급격한 변화 없어

전일 제네시스 수소차 개발 중단 보도로 동사를 비롯한 수소차 관련주들의 주가가 급락했다.

위 보도가 사실이라 하더라도 수소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판단된다.

수소차가 궁극적으로 성장할 세그멘트는 상용차 부분이기 때문이다.

현대차와 토요타가 첫 투자를 승용차 중심으로 가져가는 이유는 소재/부품의 개발과 대량생산 체제화를 이루기 위한 중간과정이다.

개발과정에서 파이프라인의 조정이 있을 수 있으나, 전체 수소차 성장계획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고 판단된다.




수소차 산업의 전망 여전히 밝아, 경제성 문제도 개선되는 추세

중국이 강도 높은 지원으로 전기차에 이어 수소차 굴기를 달성하기 위해 나서고 있다.

수소차 핵심 소재/부품 공장 건설과 인프라를 갖춘 지역에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고, 상용차 구매 보조금도 적용하고 있다.

시노펙, Longi 등 대표 기업들은 수소생산과 충전소 인프라에 대한 대규모 투자에 돌입했다.

미국은 내년부터 수소차뿐 아니라 수소산업 전반에 대한 정부 예산을 투입한다.

수소차는 캘리포니아, 뉴욕, 뉴저지 등 클린트럭 의무화 제도를 도입이 시작되는 2024 년을 기점으로 상용차 위주의 시장이 형성될 것이다.

EU 는 국가들이 주요 도로 150km 단위로 수소차 충전소를 의무화하면서 상용차 전용 충전소에 대한 정부 지원이 시작되었다.

상용차 업체들의 수소차 개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수소차의 연료전지의 경제성 문제도 시간이 지날수록 개선될 것으로 판단된다.

수소연료전지는 전기차와 달리 원재료비에 좌우되는 것이 아니고 가공과 개발 비용에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다.

소재개발 활성화와 대량생산체제로의 전환이 수소연료전지의 단가를 낮추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수소차는 10 년전의 전기차와 같은 초기단계이다.

현 시점의 경제성보다는 미래 성장을 염두해 둔 판단이 필요하다.

수소차와 수소시대는 탄소중립 달성에 필수요소이기 때문이다.




주가 급락 과도, 수소산업 전반에 사용되는 소재생산 업체라는 점 고려해야

동사의 고객인 현대모비스는 1.3 조원을 투자해 대규모 수소연료전지 공장 건설을 하고 있다.

차뿐 아니라 다양한 교통수단과 발전부문에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할 계획이다.

현대차도 조직 개편을 통해 개발 위주의 연료전지 부서에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는 사업부를 확대했다.

상아프론테크의 멤브레인은 수소를 만드는 수전해 설비에도 핵심소재로 사용된다.

수소차뿐 아니라 수소시대 전체의 개화에 수혜를 보는 것이다.

승용차 1개 모델의 개발 중단이 수소차와 수소시장 전체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이다.

상아프론테크에 대해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0 만원을 유지한다.




상아프론테크 일간챠트

차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더보기를 클릭해 주세요.
    상아프론테크 38,100 ▲ 1,200 3.25% 더보기    
 
관련 리포트 목록보기
에스엘(005850) GM 효과는 이제 시작 22-05-17
세코닉스(053450) 시선은 하반기로 22-05-16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05.17 15:5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620.44 ▲ 23.86 0.92%
코스닥 865.98 ▲ 9.73 1.14%
종목편집  새로고침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