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증권사리포트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이루다(164060) 글로벌 시장의 강자 이루다!

종목리서치 | 상상인증권 이종원 김준영 | 2022-06-13 13:33:23

북미, 유럽을 위시로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

이루다는 RF(고주파), HIFU 등 미용 전문 의료기기의 제작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로, 2010년 초반 VIKINI(제모용 레이저 장비)의 중동/유럽 지역 수출을 통해 성장하였다.

‘17년 이후 SECRET RF가 FDA 승인을 받았으며 현재까지 매출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레이저 및 고주파 의료기기를 피부과 및 성형외과에 공급하고 있다.

‘21년 기준 매출비중은 RF 의료기기 25%, 레이저 의료기 30%, 복합의료기 25%, 마이크로니들(소모품)이 18%로, 과거 비중이 10~15%였던 복합 의료기 비중이 비약적으로 증가하였다.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75%를 상회하고 있으며, 북미, 유럽을 위시로 해외에서 인지도를 쌓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동사의 제품군은 주로 제모, 흉터 및 주름 관리, 주름개선 염증치료 등에 이용되고 있다.


3Q21부터는 FRAXIS PRO(복합의료기기)가 북미에서 매출 증가를 견인하고 있다.

소모품 매출 비중은 약 20% 수준으로 소모품 수요가 높아지며 영업이익률도 7% 수준에서 15% 수준으로 향상되고 있다.

전세계 50개국의 약 60개의 유통회사를 확보하고 있으며, 글로벌 에스테틱 기업과의 파트너쉽을 통해 실적개선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 ‘18년을 기점으로 글로벌 업체인 큐테라와 유통 협약을 체결하며, 매출은 70억원 수준에서 150억원을 돌파하는 모습을 나타냈다.

미국 FDA 승인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신뢰를 확보하였으며, 미주시장에서의 수출기조도 꾸준히 개선되고 있다.


자체 브랜드 비중이 90% 이상으로, ‘비키니’, ‘프락시스’, ‘시크릿RF’ 등 경쟁력 있는 브랜드를 확보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를 기점으로 HIFU 장비류인 ‘Hyzer가 신규 매출로 잡히면서 OPM 상승효과를 도모할 것으로 판단된다.

고주파 제품군의 성장을 통해 브랜드의 안정성과 효과를 글로벌 시장에 인정받을 수 있었다.

향후 소모품(마이크로 니들)의 글로벌 교체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판단되어 실적의 우상향 가능성은 높다고 판단된다.

RF와 HIFU 의료장비는 기기 판매 후에도 시술에 필요한 카트리지 판매매출이 지속되는 구조를 나타내고 있다.

점진적인 소모품 판매 비중 확대에 따라 제품 믹스개선이 기대되며, OPM 역시 매출 성장에 따라 동반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양한 제품라인과 90%를 상회하는 자체 브랜드

동사 주요제품 성격은 에너지원별로 레이저, RF(고주파), 복합(레이저+RF), HIFU(집속초음파)로 구분된다.

주력 제품 라인업은 ‘시크릿RF’(고주파), ‘비키니’ 및 ‘프락시스’(레이저 라인)로 구성되어 있다.

지역별비중은 미국 40.2%, 유럽(터키 중심, 유럽내 터키 비중 15~18%) 28%, 중동 14%, 아시아(동남아, 특히 인도네시아 중심) 11%를 나타내고 있다.

수출비중이 비약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전체 매출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80% 수준이다.

차별화된 경쟁력은 자체 제작한 브랜드 비중이 매출의 95% 이상 육박한다는 점이다.


소모품 수요 확대에 따라 수익성도 재고될 것으로 판단되는데 고주파 기기에서 관련매출이 잘 나오고 있다.

글로벌 RF 시장의 고성장세와 미용시술 선호도 증가에 따라 마이크로니들의 판매 비중이 확대되며 이를 통해 외형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판단된다.

마이크로 니들(단일 소모품)은 약 50% 수준의 마진율(고주파 장비는 15%, 레이저/복합 의료기는 10% 수준마진)로 판매 확대 시 수익성 강화가 전망된다.

마이크로 니들 사용장비(RF장비, 복합장비) 판매대수는 ‘20년 코로나 발현 이후에도 빠른 속도로 증가 중이다.


소모품 매출 확대와 해외 시장에서의 꾸준한 성과를 통해 차별화된 경쟁력이 재고될 것으로 전망된다.

수치적으로도 소모품 사용장비 매출 비중은 ‘17년 1,200대 수준에서 ‘21기준 3,500대 이상 200% 가까이 상승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리스크 요인이 없는 것은 아니다.

글로벌 에스테틱 의료기기 업체인 InMode가 ‘21년 동사의 RF 특허 침해건에 대해 ITC에 재소한 바 있다.

하지만 라이선스 비용 40만달러를 ‘21년 4분기 InMode에 지급하며 해당제품에 대한 사용권리를 획득하여 향후 관련 이슈는 크게 부각되지 않을 전망이다.


동사는 신성장 동력의 일환으로 레이저 신제품 reepot(VSLS 기술 접목된 색소질환 치료용 레이저 장비)을 개발 중이다.

기존 레이저 장비는 혈관손상에 따른 염증성 질환과 정상세포 손상에 따른 색소침착 등의 부작용이 있다.

이러한 부작용들을 줄일 수 있는 프로토콜을 개발 중으로, 올해 4월 식약처 허가를 받았고 3분기내 국내 런칭 예정이다.

1Q23 FDA인증, 2H23에 CE(유럽)인증을 받아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며 향후 매출 모멘텀으로 부각될 것으로 전망된다.




신규 라인인 HIFU 제품의 수요증가에 따른 매출갱신 예상

동사제품은 타사제품 대비 제조상의 특허기술이 적용된 제품으로, 카트리지의 소형화가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통증저감이 가능하다는 점이 강점이다.

카트리지가 일회성은 아니더라도 소모품의 성격을 띠어 추후 수익성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동사의 중장기적 신규 성장 모멘텀은 HIFU 의료기기인 ‘Hyzer me’가 신규매출에 기여, 수익성 상승 및 실적개선의 촉매가 될 수 있다는 부분이다.

통상적으로 2Q는 외부노출이 증가하는 시기로 피부미용시술 역시 증가(코로나 영향권이었던 ‘20년 제외)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시술 후 자외선 노출 관리에 있어 효율적인 4Q 겨울 시즌에 매출이 크게 증가하는 편이다.

전반적으로 하반기가 성수기로서 4분기를 기점으로 신규 라인인 HIFU 제품의 수요 증가에 따른 매출 갱신이 나타날 것으로 판단된다.


여기에 상대적으로 마진이 높은 카트리지 소모품의 매출확대와 수익성 향상을 담보할 것으로 판단된다.

기존 소송 리스크의 불확실성이 상당부분 해소되었고, 현재 주가 수준은 InMode 특허 리스크가 불거졌던 수준에 머물러 있다.

현재는 헬스케어 밸류체인에서 치료만을 영위하고 있으나 진단, 예방 영역으로 장비 공동개발을 통해 확장할 예정이다.

HIFU 신제품인 hyzer me(HIFU(집속초음파)가 4Q21 유럽/동남아/호주 런칭될 예정으로 현재 테스트 마케팅 진행 중이다.

Hyzer me의 매출 기조가 4분기를 기점으로 부각될 경우, 외형성장과 함께 주가도 점진적으로 리레이팅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루다 일간챠트

차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더보기를 클릭해 주세요.
    이루다 6,370 0 0.00% 더보기    
 
관련 리포트 목록보기
천보(278280) 3분기 실적 성장 재개 22-08-12
나노신소재(121600) 이차전지에 태양광까지.. 22-08-12
케이엔제이(272110) SiC 포커스링 성장은 .. 22-08-12
삼성증권(016360) 안정감이 돋보임 22-08-12
이마트(139480) 2Q22 Review: 모두가 아는.. 22-08-12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08.16 12:23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535.13 ▲ 7.19 0.28%
코스닥 834.51 ▲ 2.88 0.35%
종목편집  새로고침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