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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생활용품] 색조 화장품 수출 호조와 618 쇼핑축제 시작

분석리서치 | 교보증권 정소연 | 2022-06-10 13:21:13

화장품 수출 Key words: 색조, 일본, 미국

지난 3월부터 본격적인 국내외 위드코로나 기조로 전환에 따라 화장품 소비, 특히 색조화장품의 pent-up 수요가 일어나고 있음. 1)중국을 제외한 한국의 화장품 수출은 1분기 YoY -4.5%에서 4~5월 합산 YoY +1.9%로 전환. 품목별로는 색조제품이 1분기 +18.8%, 4~5월 +24.9%으로 성장세 확대, 기초제품은 1분기 -19.4%, 4~5월 -7.8%로 감소세 축소. 2)중국을 포함한 전체 화장품 수출은 1분기 -17.9%, 4~5월 -5% 수준이나, 색조제품군은 1분기 +10.1%, 4~5월 +14.5%로 호조. 3)지역별 색조 수출은 일본 1분기 YoY +10%, 4~5월 +32.5%, 미국 1분기 +60.2%, 4~5월 +32.5%로 강한 성장세를 보임.
5월 들어 중국향 수출이 (+) 성장으로 전환해 YoY 12.8% 성장했으며, 미국 1.3%, 일본 7.8% 성장. 마찬가지로 색조제품류가 각각 중국 25.8%, 미국 24%, 일본 22.7% 증가하며 성장을 견인. 관련해서 주요 소비국이 일본(매출비중 일본 44%, 국내 30%, 중국 12%)인 색조 브랜드사 아이패밀리에스씨와 미국 비중이 큰(국내 56%, 북미 14%, 유럽 10%, 아시아 10%, 중국 10%)색조 제조사 씨앤씨인터내셔널 관심 필요


중국 618 쇼핑축제 맛보기

지난 3월 말 시작된 중국 상하이 봉쇄조치가 6월 1일 해제됨과 동시에, 중국 내 618 쇼핑축제 시즌 시작. 618 쇼핑축제는 지난해 기준 전체 거래액 8,754억 8,000만(약 101조원)에 달하는 상반기 최대 행사이며, 뷰티 관련 거래액만 512억위안(약 9조원)에 달해 중국 내 화장품 브랜드 선호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회.
지난 5월 28일부터 6월 3일까지의 티몰 내 사전판매 결과, 로레알 그룹을 필두로 한 글로벌 력셔리 브랜드들이 상위권을 유지한 반면 국내 주요 브랜드인 후, 설화수 등은 순위권에 랭크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됨. 해당 순위는 사전판매 성과이기에 행사 마감까지 지켜봐야겠으나, 현 기조대로라면 개별기업에 대한 2분기 중국향 매출 회복세가 예상대비 약할 것으로 판단함. 다만, 3CE가 상위권에 위치해있는 만큼 K-makeup에 대한 선호도는 여전히 뛰어난 것으로 보임. 또한 C뷰티 브랜드사를 고객으로 하는 제조사 코스맥스 등 수혜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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