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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운수] 6월의 보딩패스: 여객도 화물도, 결국 운임

분석리서치 | 한화투자증권 박수영 | 2022-06-10 13:38:32

결국 운임: 여객도 화물도 강한 운임만 보장된다면

최근 항공유 가격 상승, 경기 침체 우려 등으로 항공주 하락세가 연일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여객 수요 회복에 있어 “일본”이라는 모멘텀이 아직 남아있다.

무엇보다 여객과 화물 모두에 있어 운임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매출을 단순히 P와 Q로 접근한다면, Q의 일부 구축이 나타나도 강한 P는 탑라인 증가를 보장한다.




대외변수, 이제껏 경험하지 못한

6/8일 기준 항공유 가격은 배럴당 159달러를 기록했다.

전날에는 160달러를 돌파하는 등 가격 강세가 지속되고 있다.

이제껏 경험하지 못했던 항공유 가격 강세가 지속되면서 국내외 주요 항공사들의 실적에 대한 우려도 상존 중이다.

결국 이전부터 말한 것처럼, 국내 주요 항공사들의 실적 및 주가의 향방은 유가 급등에 따른 원가 부담을 유류할증료 외에 기본 항공 운임으로 소비자에게 얼마나 전가 하느냐에 달려있다.




여객, 결국 운임

입국 전 PCR 검사를 신속항원검사로 대체하는 정책 완화가 국제선 여객 수요 회복을 견인 중이다.

우리는 국제선 여객 수요의 가파른 우상향 추세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하는데, 우선 “짧게 다녀오기 만만한” 일본 무비자 관광 재개가 3분기 중 가능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앞서 말한 것처럼 결국 운임이 문젠데, 분위기가 나쁘지 않다.

일본행 편도 티켓 가격이 팬데믹 이전 수준의 2배는 거뜬히 넘기고 있으며, 다른 노선도 “비싸게” 팔리는 중이다.

커퓨해제 등이 보도되며 공격적인 공급 확장에 대한 우려 섞인 시각도 있지만 공급 확대보다는 탑승률 증가가 항공사들의 우선적 영업 전략이 될 것이다.




화물, 물량 감소 속 여전한 운임

연말 이후 3월까지 조정을 받았던 시장 운임은 4월 반등에 성공한 이후, 5월에도 강세가 이어지고 있다.

대외 불확실성 장기화는 물량 감소로 이어졌으나, 한편으로는 운임 강세에 크게 기여 중이다.

공급자 우위 시장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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