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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5월 미국 자동차 시장: 5월에도 역성장 지속

분석리서치 | 신영증권 문용권 | 2022-06-02 15:12:54

1) 신차 재고 부족 여파로 5월에도 주요 업체의 미국 판매 감소 지속
* 2022년 5월 미국 신차 판매(잠정치)는 YoY -20% 감소 (영업일수 YoY-8%, MoM-11)
* 재고 부족 여파로 5월 미국 신차 시장이 역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었던 만큼 기대치 부합하는 실적
* 단, 이는 6월에도 미국 신차 시장이 역성장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
* 5월 SAAR는 전년동월 1,690만대에서 1,310만대(잠정치) 수준으로 감소하며 21년 7월부터 올해 1월을 제외하고 지속 1,500만대 하회 중. 인센티브 축소, ASP 상승에 따른 완성차 업체의 수익성 개선 요인 지속되었으나, 소비자의 가격 부담은 지속 확대
* 현대차, 기아 미국 판매도 4월에 이어 5월에도 역성장 지속했으나, 현대차는 기대치 부합, 기아는 Truecar 기대치 6% 상회.
2) 미국 인센티브 하락 & 평균 거래가격 상승에 따라 완성차 수익성 개선 요인 지속 & 소비자 부담 확대
* 신차 재고 부족 여파로 5월 미국 시장 인센티브 감소(YoY-59%, MoM-5.8%) 지속
* 반면 할인 축소 여파로 5월 미국 신차 평균 거래 가격은 YoY+14% 상승 (MoM+0.5%)
* 신차 가격 대비 미국 시장 인센티브 비중은 3% 수준 유지(2Q21 8%) & 완성차 업체 수익성 개선 요인 지속 중
* 단, 이는 최근 미국 물가에 상승 압력을 가하고 있는 미국 신차 인플레 요인이 지속 중이라는 것을 의미
* 아울러 5월 실질 가처분 소득이 MoM 유지된다고 가정해도 신차 가격은 인당 실질 가처분 소득의 97%까지 상승(YoY+15%P)
* 신차 할부 평균 금리도 5월 5.1%(MoM+0.3%P) 기록하며 4월에 이어 5월에도 MoM 상승.
* 즉 소비자 부담은 지속 커지고 있는 점은 우려 요인.
3) 4월에 이어 5월에도 현대차 & 기아 미국 판매 역성장 기록
* 5월 미국 판매(YoY): Subaru -25%, Toyota -27%, 기아 -28%, 현대 -32%, Honda -57%, Mazda -64%
* 현대/기아 22년 5월 미국 판매는 코로나 발생 이전인 19년 4월 대비는 -7%, -4% 감소한 수준


현대차 5월 미국 판매 YoY-32% 감소

* 플릿 판매 감소와 전년 호실적 속에 쏘나타(-63%), 아반떼(-59%), 투싼(-25%) 등 볼륨 모델 판매가 5월 역성장 배경
* 신차 가격 대비 인센티브 비율은 22년 5월 1.9%까지 감소(YoY-4.4%p) / 인센티브는 YoY-65%, MoM-9% 감소


기아 4월 미국 판매 YoY-28% 감소

* 전년 호실적 부담 속에 K5(YoY-52%), 쏘렌토(-39%), K3(-31%) 등 볼륨 판매 감소가 5월 판매 감소를 확대
* 신차 가격 대비 인센티브 비율은 22년 5월 1.8% 기록(YoY-6.5%p) / 인센티브는 YoY-75%, MoM-7.5%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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